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나를 좋아했으면 - 사랑에 서툰 사람들을 위한 연애 심리 에세이
우연양 지음, 유지별이 그림 / 서사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가지 사랑 이야기.

파스타를 만드는 작가. 수 많은 사랑 이야기를 어쩌면 이렇게 맛깔나게 썼을까.

마치 자신이 경험한 이야기인냥, 자기 연애사처럼 소설인듯, 에세이인 듯, 친구의 이야인 듯이 실제 같은 사랑 이야기.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가 겪어본 적 있는 듯한 사람들의 사랑 이야기이다. '사랑에 서툰 사람들의 연애 심리 에세이'

여기에는 완성된 사랑 이야기보다는 미완성의 서툰 사랑이야기들이다.

연상을 만나 왜 부담이 되었는지, 경제적으로 충분하지 못하면 왜 결혼을 망설이게 되는지.

먼장거리 연애를 해서 슬픈, 고향 친구여서 안되는 미완성의 연애.

그들만의 이야기라기에는 너무 가까운 우리가 아는 사람들의 이야기.

왜 꼭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나를 좋아하지 않을까. 엇갈린 사랑.

 

아무리 SNS가 발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시대라 해도 서로 다가서지 못하고 재기만 하는 사랑은 있기 마련이고 실제 속마음은 꽁꽁 숨긴채 살아가는게 익숙한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다.

이 책을 통해 사랑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서툴러서 못이루는 사랑이라면 모를까, 서투름을 가장한 자신감 없는 행동으로 다가서지 못하면 더 억울하고 후회가 될 것 같다. 아무리 그게 운명일지라도.

심리학 책은 아니지만 사람의 마음을 잘 읽어낸 것 같아 좋다. 이 책을 연습삼아 이렇게도 말해보고 저렇게도 시도해보면 좋지 않을까.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차이가 있다면 용기내어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오랜만에 가슴 설레는 사랑 이야기를 읽으니 추억같이 옛날 일들이 생각나고 그땐 왜 그랬나 하는 생각에 잠기기도 한다. 그 사람은 잘 지내고 있을까. 우연히라도 만나면 어색하지 않아야 할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