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문해력 - 2030 직장인을 위한 스마트 클래스
백승권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읽은 도서는 취준생인 내게 큰 도움을 준 책이었다.

이 책에 특히 관심이 갔던 부분이 있다면 예능 유퀴즈에 출연한 '문서의 신' 이신 분이 지으셨기 때문이다.


나는 30대 중반의 여성으로 작년에 결혼을 하고 휴식기를 가지며 기존의 경력을 이어 취직할 것인가, 아님 새로운 도전으로 취업할 것인가의 갈림길에 놓인 상태이다.

현재 나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쪽은 새로운 도전을 통한 이직인데, 말이 쉽지 무경력자를 채용하는 기업이 많이 없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과 자격증 취득을 하여 내 스펙을 쌓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오늘 내가 만난 이 책 또한 내가 새 직장을 얻고,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 큰 도움이 될 알찬 내용들로 가득했다.

취업하기 전, 아님 현 직장인들이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특히 직장에 다니는 분들 중 신입이신 분들은 상사가 내리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그중 몇개를 뽑자면, 보고서 작성과 발표 자료 준비가 아닐까 생각한다.

글을 단순하게 잘 쓰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두서가 잘 정리되어 깔끔하다면 본인도 상사도 뿌듯하지 않을까?


책의 뒷 표지에는 중요한 문구가 하나 있는데, "업무력의 99%는 문해력이다" 라는 것이다.

글을 쓰는 자신이 그 글을 이해하고 쓰는 것이 중요한데, 그래야 상대방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그 뜻이 제대로 전달 될 수 있기에 업무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특히 모든 직장인들이 대부분 발표를 할때 가장 떨리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긴장된 나머지 준비한 대로 되지도 않을 뿐더러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 준비상태의 발표라면 그 발표는 제대로 마무리된 발표가 아니다.


어느정도 연륜이 있고 직급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보고서와 서류들을 많이 경험하고 써봤기에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20-30세대 그리고 취준생과 신입인 분들께는 앞으로 직장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