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싫어하던 바퀴벌레의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리드리드출판, 2023

 


바퀴벌레로부터 어떤 심각한 피해를 본 것도 아니지만, 바퀴벌레를 떠올리면 혐오감이 든다. 그렇다고 표정이 일그러질 정도는 아니지만, 건강에 해롭다는 생각에 휴지를 두툼하게 말아 쥐고 날쌘 동작으로 꾹꾹 눌러 잡는다. 한 번에 성공하면 묘한 쾌감이 느껴지고, 여러 번 성공하지 못하면 다소 농락당한 기분도 들고, 그러다가 놓치기라도 하면 좌절감이 몰려오기도 한다. ‘그것 하나 잡지 못했다는 아내의 핀잔과 함께 언제 어디서 또 출몰할지 모른다는 불안함은 덤이다.


 

이런 박멸의 대상인 바퀴벌레를 주제로 책을 읽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책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 적도 없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의 제목처럼 나도 바퀴벌레를 오해한 것은 아닐까 싶다가도, 굳이 바퀴벌레까지 알 필요가 있을까 싶었다. 어쩌면 바퀴벌레를 보다 잘 잡고, 잘 퇴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내심했다.


 

하지만, 이 책은 바퀴벌레 퇴치법은 다루지 않는다. 바퀴벌레를 연구하는 바퀴벌레스트로써 바퀴벌레에 대한 오해를 풀고, 다양한 바퀴벌레를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바퀴벌레를 기르고자 결심하는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바퀴벌레를 사육 케이스에서 도망치지 못하도록 하는 법, 먹이 종류 등에 대해서는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내가 바퀴벌레를 오했습니다>는 일본 시즈오카현 이와타시에 있는 류오 자연관찰공원의 곤충사육관에서 일하는 저자가 바퀴벌레의 매력에 눈을 뜬 후에 바퀴벌레에 대한 세간의 오해를 풀고자 쓴 책이다.


 

사람들에게 미운털이 박힌 바퀴벌레지만, 그 참모습을 알게 되면 바라보는 시선도 확연히 달라진다. 사랑스로운 느낌까지는 아니더라도 정체 모를 두려움은 줄어들 것이다. 그 여정에 이 책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기쁘겠다.(11)


 

저자는 바퀴벌레에 대한 두려움은 바퀴벌레를 모르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먼저 바퀴벌레는 죽기 직전에 알을 낳는다.”, “바퀴벌레 한 마리가 보이면 주변에 100마리는 더 있다.”, “바퀴벌레는 사람을 공격한다.”는 괴담.


 

결론부터 말하면 이 모두 오해라는 것이다. 먼저 바퀴벌레는 죽기 직전에 알을 낳는다는 것인데, 알집을 배에 달고 다니는 바퀴벌레를 잡을 때 알집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죽기 직전 알을 낳는다고 오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마리가 보이면 주변에 100마리가 더 있다는 것도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고 한다. 실내에서 번식한 경우라면 100 이상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먹이를 구하러 사방팔방 돌아다니는 습성으로 인해 한 마리만 실내 침입도 가능하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사람을 공격한다는 것도 오해인데, 바퀴벌레는 적과 대면하면 공격보다는 도망가는 것을 택한다고 한다. 가끔 사람을 향해 날아오는 것은 그 사람을 적당한 높이의 착지점 정도로 여겼을 것이란다.

 


저자는 다양한 바퀴벌레를 소개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바퀴벌레와 친숙하게 하고, 오해를 풀고자 했지만, 나는 다른 이야기에 더 관심이 갔다. 바퀴벌레를 연구하게 된 계기와 채집하기 위한 과정, 그리고 신종 바퀴벌레를 발견하고 논문을 작성해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전혀 모르던 분야에서 어엿한 전문가로 성장해가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 저자의 성장 스토리에서 바퀴벌레대신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을 넣으면 내가 좋아하는 것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