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죽는가 - 사람이 죽어야 할 16가지 이유
이효범 지음 / 렛츠북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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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왜 죽는가>, 이효범 지음, 렛츠북, 2020


죽음이라는 주제를 평소에 떠올릴 일은 없다. 삶에 대해 고민하느라 죽음을 떠올릴 여유가 없기도 하지만, 너무 죽음에 집중하면 염세주의에 빠지지 않을까 경계하다 보니 꺼려하는 것 같다.


가족, 친척, 친구, 동료 등 주변 지인들을 통해 마주할 때 비로소 죽음에 대해 떠올린다. 어렸을 때에는 죽음이 마냥 두렵기만 했는데, 자주 마주하게 되면서 두려움이 점점 줄어든 것 같다. 그저 후회 없이 살다 보면 죽음에도 의연할 수 있지 않을까 믿고 있다.


<사람은 왜 죽는가>는 동서고금에서 고민한 죽음을 총망해 놓았다. ‘사람이 죽어야 할 16가지 이유라는 부제와 같이 거의 모든 죽음의 이유에 대해 다루고 있다. ‘죽음은 삶과 짝이다’, ‘죽음은 신체가 퇴화하는 현상이다’, ‘죽음은 미래에 대한 상실이다’, ‘죽음은 삶의 박탈이다와 같이 반론의 여지가 없는 이유들과 죽음은 본능이다’, ‘죽음은 없다와 같이 머리를 갸우뚱 하게하는 이유도 있다.


인간에게 진정한 불행은 죽음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니다.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그 사람의 삶의 질을 결정하고,
죽음을 어떻게 대하는가가 그 사람의 인생의 업적을 결정한다.(25)


프랭클에 의하면 인간은 삶의 의미를 세 가지 방식으로 찾을 수 있다.
(1)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2)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3)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를 결정함으로써
삶의 의미에 다가갈 수 있다.(148)


햄릿과 파우스트 등 문학작품에서의 죽음, 불교, 기독교 등 종교에서 이야기하는 죽음, 그리스로마 신화와 인도 신화 속에 담긴 죽음, 스피노자, 공자, 소크라테스 등 철학자들의 죽음에 대한 통찰들은 죽음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준다.


셰익스피어의 <햄릿>()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가혹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견디고 사는 것이 더 숭고한 일인가?
아니면 고통의 바다에 대항하여 무기를 들고 저항하다 죽는 것이 더 숭고한 일인가?
(25
)


괴테는 <파우스트>에서 소유도 권력도 욕정도 자기 삶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사람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48)


타이타닉이 침몰하는 상황에서 부족한 구명정에 오르지 못한 사람들은 죽음을 피할 수 없었다. 그것을 알면서도 구명정의 자리를 여성과 아이들에게 양보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눈시울을 적시었다. 승객을 구조해야 할 선원들이 먼저 탈출함으로써 못다 핀 청춘들을 떠나 보낸 안타까운 사건과 오버랩되며 치를 떨기도 했다.


하루 하루 사는 것이 하루 하루 죽어가는 것과 같다고 한다. 하루 하루 죽어간다고 생각하면 삶의 매 순간이 모두 허무할 것 같다. 결국 삶은 행복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닐까 싶다. <사람은 왜 죽는가>를 통해 죽음에 대해 깊이 이해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삶을 행복으로 채울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하버드 의대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행복한 노년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부나 명예나 학벌이 아니라 인간관계라는 것(
)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며,
행복은 결국 사랑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50)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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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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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독서노트의 힘>, 이은정 지음, 미디어숲, 2020


누군가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잘한 일과 가장 후회하는 일을 묻는다면, 서른 즈음에 늦게라도 독서를 시작한 것을 가장 잘한 일이라 이야기하고, 서른 즈음에서야 독서를 시작한 것을 가장 후회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간다 해도 여전히 책을 사서 읽을 돈도 없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 읽을 시간도 없다고 핑계를 대며 책을 읽지 않을 것이다. 서른 즈음에 책 값 아껴 성공한 사람 없다는 말에 뜨끔해 없는 돈을 쥐어짜 책을 사서 읽었으니, 조금만 일찍 각성했다면 조금 더 이른 시기에 좋은 책들을 탐독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실 돈도 없고, 시간도 없다는 핑계 외에도 책 읽기가 교과서 읽는 것처럼 어렵고, 재미가 없었던 이유가 더 크다. 필독서로 추천된 도서들 중 상당부분 어려웠고, 국어 시간 문학작품을 다루듯 작품의 주제와 시대상을 분석하고,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야만 제대로 이해한 것이란 풍토는 독서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물론 이 또한 핑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초등 독서 노트의 힘>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초등학생의 독서와 독서노트 쓰는 노하우를 전하는 책이다.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이 부담 없이 독서하고 독서노트 쓰는 것을 좋아하게 하고, 독서량보다 독서의 질을 강조하는 독서 노트 쓰는 법을 고민하면서 찾은 방법을 정리했다고 한다.


초등학생이 직접 읽고 독서노트법을 익혀도 좋지만, 부모님이 먼저 읽고 아이들과 함께 독서노트를 쓰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 같다. 물론 학생 뿐만 아니라 독서노트 쓰기를 고민하는 성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제대로 된 책 읽기를 도와주는 방법,
즉 책을 읽으며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방법에는
크게 대화를 통한 것과 을 통한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105)


효과 좋은 독서 활동
1.
질문
2.
밑줄, 플래그, 메모
3.
인용 글귀 쓰기
4.
느낌 쓰기
5.
핵심 문장 찾기, 주제 찾기
6.
실천할 점 찾기


뉴턴은() 45개의 소제목을 만들어서 독서를 통해 배운
여러 지식을 분류하고 정리했습니다.(
)
과학자가 된 뒤부터는 세 가지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질문 노트입니다.(
)
두번째로 문제들이라는 노트에는 자신이 알게 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잡기장이라는 노트에는 질문 노트에서 질문한 내용에 대한
자기만의 해답을 썼습니다.(66~67)


최고의 공부법
첫째,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를 스스로 자각한다.
둘째,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고 판단하고 저울질한다.
셋째, 눈으로만 읽고 공부하는 쉬운 공부법이 아니다.
넷째, 제대로 소화하기 위한 인출 작업을 하는 공부법이다.
다섯째, 기억에 오래 남는 정교화 작업을 하는 공부법이다.
-
김병완의 <초서 독서법> (120)


독서는 충실한 인간을 만들고,
회의는 의지가 굳센 인간을 만들며,
쓰기는 정확한 인간을 만든다.
-
베이컨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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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 - 초간단 나만의 웹 크롤러로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 2판
라이언 미첼 지음, 한선용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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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 라이언 미첼 지음, 한선용 옮김, 한빛미디어, 2020



기후위기, 플라스틱 문제 등 환경관련 규제 변화와 다른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뉴스를 자주 검색한다. 키워드 중심으로 뉴스를 클리핑해주는 구글알리미를 사용하지만, 클리핑 되지 않는 언론사가 많고, 중복된 기사들도 많아 유용하지 않을 때도 있다.


다른 기업의 보도자료 등을 통해 동향을 파악하기도 하는데, 일일이 접속해 찾는 게 만만치 않다. 그럴때마다 내가 원하는 새로운 소식을 자동으로 모아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게 된다.


웹 크롤러, ‘웹에서 원하는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자료를 찾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렇게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를 펼쳤다.



필자가 웹 스크레이핑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누군가는 항상 이렇게 묻습니다.
구글 같은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필자의 대답은 항상 같습니다.
첫째, 수십억 달러를 모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세계 곳곳에 배치합니다. 둘째, 웹 크롤러를 만듭니다.”(67)


이론적으로는, 웹 스크레이핑이란 데이터를 수집하는 작업 전체를 말하며,
API
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사람이 직접 웹 브라우저를 조작하는 방법만
제외하면 어떤 방법을 쓰든 상관없습니다.(7)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무언가를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다면
그것은 파이썬 스크립트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로 접근할 수 있다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도 가능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다면 그 데이터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8)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줄 웹 크롤러를 찾았지만, ‘웹 크롤러를 만들기 위한 더 큰 벽을 만났다. 파이썬을 깊이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 책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다만 웹 스크레이핑의 개념 등 개괄적인 내용과 함께 웹 스크레이핑과 관련한 법률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파이썬이 아닌 몇번의 클릭과 드로잉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간절히 기대해 본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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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 소확행을 위한 해외 취업, 실전 뉴질랜드 생존기 해외 취업/이민 생존기
정진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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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정진희 지음, 이담북스, 2020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은 뉴질랜드를 아오테아로아, ‘길고 흰 구름의 땅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길게 뻗은 두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뉴질랜드와 잘 어울리는 이름인 것 같다.


뉴질랜드에는 공식 언어로 영어와 마오리어(Te Reo) 두 가지가 있다.
하지만 마오리어가 공식 언어라 하더라도 평소에 쓰는 일은 없다.
나는 위의 단어 중에 뉴질랜드를 부르는 명칭
아오테아로아를 좋아한다.
이는 길고 흰 구름의 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276)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는 저자가 뉴질랜드에 가기까지 과정에서부터 뉴질랜드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이 일기와 같이 자세히 담겨 있다. 현지에서의 취업과 이직과정 등 취업에 필요한 정보와 함께 뉴질랜드의 직장 문화도 담고 있어, 뉴질랜드 취업 및 이민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유용할 듯 하다.


내가 사는 곳이 디스토피아처럼 느껴질 때, 다른 이가 사는 세상은 유토피아로 느껴질 때가 있다. 내가 사는 도시, 국가가 각박하게 느껴질 때, 도시를 벗어나거나, 해외로 떠나면 이러한 각박함이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저자는 뉴질랜드의 생활이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삶이지만, 따가운 햇살을 받으며 상쾌한 공기를 한숨 들이마시는 것에도 감사하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뉴질랜드에서의 삶이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함께 이야기한다. 병원, 택배, 상점 등 서비스 산업에서는 한국에 비해 불편하고, 7년 넘게 살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영어 때문에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고, 이방인의 시선이 낯설다는 것이다.


뉴질랜드에 들어가기 위한 비자의 종류와 현지에서 이력서를 쓰고, 인터뷰를 하는 방법, 취직 후에는 매니저와 업무소통하는 방법, 연봉 협상하는 방법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뉴질랜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년 동안 아이 키우며 하루도 안 빠지고 열심히 일하면
남들이 알아줄 거란 생각이 알고 보면 부질없는 짓이라고 했다.
남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면 열심히 일을 하되,
매니저에게 적극적으로 PR해야 하고,
안 그러면 굳이 그렇게 일을 혼자 열심히 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해주셨다.(144)


겸손은 어쩔 때 사용하면 잘 차려진 멋진 미덕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외에서 일하면서 살겠다고 마음 먹은 이상,
소극적이거나 겸손한 태도로 일관해서는
많은 것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몸으로 부딪치며 깨달았다.
한국에서는 그렇게 해와도 누군가 알아주겠지하며 살아도 상관이 없겠지만,
해외에서는 모든 게 불리한 점이 되었다.(144)


해외 취업과 이민에 대해 막연한 장밋빛 환상을 갖기 보다 이미 현지에 적응해 살아가고 있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도 깊은 통찰을 주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시행착오도 꽤 유용한 통찰을 주기 때문이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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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 새로운 소비 권력의 취향과 열광을 읽다
최명화.김보라 지음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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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최명화/김보라 지음, 리더스북, 2020


MZ세대가 주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소비재 기업들은 MZ세대를 타켓으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기술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기업도 시장에서 퇴출되지만, 주소비층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 브랜드와 기업 역시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 또한 자명한 사실이다.


말로는 변화된 시대에 맞게 혁신한다고 하지만, 실제 행동은 전혀 변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 20대 여성을 타켓으로한 음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20대 여성의 평가는 신뢰하지 못하고, 출시 여부를 의사결정하는 50~60대 남성 경영진의 맛평가에 의존해 결국 50~60대 남성 취향에 맞는 음료가 개발되었다는 웃픈 이야기도 있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MZ세대로부터 지지받고 사랑받는 제품, 브랜드, 기업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MZ세대가 무엇에 열광하고, MZ세대가 소비시장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를 정리한 책이다.


몇 년간 대부분의 소비재 회사들이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Z
세대의 코드에 맞춘식의 테마로 마케팅을 펼쳐왔다.
그런데 이런 표현이야말로 MZ세대가 질색하는 표현이다.(43)


MZ세대가 열광하는 도구로 10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판매보다 경험에 방점을 둔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고, 소비자가 창작자과 되는 모디슈머’, 그리고 자신이 열광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리뷰하고 마케팅 하는 팬슈머가 되길 자청한다는 것이다.


판매보다 경험에 방점을 둔 공간들이 MZ세대에게 먹힌다.
따라서 기업은 길목 좋은 곳에 평범한 매장 다섯 곳을 여는 것보다,
MZ
세대의 인스타그램에 저장될 만한 곳을 제대로 선보이는 일에 열을 올려야 한다.
이곳이 우리 브랜드의 감성이고, 철학이라는 것을
공간으로 보여주며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97)


첵스파맛 열풍은 프로슈머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창작자가 되는 모디슈머 트렌드가
얼마나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105)


MZ세대는 자신들이 열광한 레시피가 정식 제품 또는 한정판으로 출시되면
자신의 블로그, SNS, 유튜브 등에 거침없이 리뷰를 하고 마케팅을 펼친다.
이처럼 제품 출시 과정에 관여하면서 컨슈머에서 모디슈머로,
모디슈머에서 팬슈머로 진화하는 과정을 거친다.(107)


또한 MZ세대는 제조사의 광고 문구보다는 사용자/구매자의 솔직한 리뷰를 바탕으로 구매의사결정을 하고, 구매한 물건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것까지 소비 과정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짧은 컨텐츠를 생성하고 퍼뜨리는 밈 문화를 주도하고,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하며 물건을 살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에 열광한다고 한다.


MZ세대에게 소비의 완성은 물건과 영수증을 받아들 때가 아니다.
구매한 물건을 찍어 인스타그램 등 SNS에 올리는 순간이 바로 소비의 완성이다.(111)


구매의 기준이 광고가 아닌 댓글의 양과 그 수준이라는 것은
뷰티, 식품, 패션 등의 모든 산업에 해당한다.
모호하게 좋아요가 아닌 왜 좋은지, 왜 나쁜지, 어떤 면은 개선해야 할지
다각도로 분석하는 프로 리뷰어들이 기업과 제품의 생사를 가르는 요인이 됐다(116)


환경과 사회문제에도 민감해 이를 고려한 개념 소비’, ‘가치 소비’, ‘윤리적 소비를 하고 있으며, SNS 등을 통해 인증샷을 올리며 끊임없이 퍼뜨리고 있다고 한다. 평생 소유하기 보다는 필요한 만큼 쓰고 필요가 없어지면 중고 시장을 통해 팔거나, 한정판 등을 구매해 재판매 함으로써 중고 시장리셀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한다.


이제 더 이상 수직적인 가치는 각광받지 못한다.
무엇이 무엇보다 낫다라는 개념은 구시대의 패러다임이다.
어느 것이 더 나은 것은 없다. 다만 다를 뿐이다.
그 다름이 소중하고 나에게 의미 있는 것이다.
이제 최대, 최초, 최고의 가치 제언은 매력이 없다.
특허를 받은 기술, 최초로 쓰인 원료, 가장 빠른 속도는 지루하다.(198)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에서 제안하는 ‘10가지 브랜딩 레시피MZ세대를 위한 브랜딩을 고민하는 마케터, 경영자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줄 것이다.


MZ세대에게 팔리는구조를 만드는
10
가지 브랜딩 레시피
1.
완벽한 건 없다. 힘 빼고 자연스럽게 보여줘라.
2.
오래된 기업일수록 MZ세대로 구성된 조직을 발족하라.
3.
고객은 모실 왕이 아니라 함께할 인재다.
4.
소비 습관을 위한 성형 장치를 마련하라.
5.
끊임없이 시도하는 사내 마케팅 파일럿이 필요하다.
6.
미디어 커머스는 속도전, 작은 시도를 일단 시작하라.
7.
콜라보를 통해 브랜드에 새 친구를 소개해줘라.
8.
첫째도 둘째도 데이터, 고객의 흔적을 수집하라.
9.
사람들에게 화답할 스토리텔러를 고용하라.
10.
결국 개념 탑재한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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