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밀리언서재, 2021


사람과의 관계는 설득의 연속이고, 설득을 잘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함을 뼈저리게 느낀다. 메시지는 말과 글은 물론 이미지와 영상으로도 전달할 수 있다.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사람과 상황에 따라 수단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친구 사이라면 아무래도 글과 영상으로 전달하기 보다는 말로 전달하는 빈도가 높고, 기업과 같은 조직에서는 말과 이미지 보다는 글로 전달하는 빈도가 높다. 영상을 선호하는 대중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한다면 영상이 효과적일 것이다.


<전달의 법칙>은 영상을 통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일본 방송 연출가 출신으로 현재 기업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저자는 그간의 영상제작 노하우를 27가지 법칙으로 정리해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제시된 27가지 법칙 중 몇몇은 중복적인 느낌이 짙고,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쉽게 납득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모든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시도해 볼만한 내용 위주로 받아들이고 시도해보는 게 도움이 될 듯 하다.


전달의 법칙
1. ‘
그것은!’ 한마디로 주의를 끈다.
2.
오프닝 타이틀로 기대감을 심어준다.
3.
흔한 질문으로 공감을 얻는다.
4.
비장의 카드는 앞에 꺼낸다.
5.
단계별로 정리해서 제시한다.
6.
설명에 제목을 붙여라.
7.
랭킹 순위를 매기면 재미가 배가된다.
8.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한다.
9.
시각적으로 구분한다.
10. ‘
비법이라는 말을 활용한다.
11. ‘
장단점 변환의 법칙
12. ‘
최고의 매력 포인트라는 표현을 활용한다.
13.
당연한 것을 강조하라.
14.
다른 각도에서 강한 인상을 준다.
15. ‘
달다는 말의 파괴력.
16.
낮은 잣대를 먼저 제시한다.
17. ‘
그러나!’로 긴장감을 준다.
18. ‘
지금으로 현장감을 연ㅊ루한다.
19. ‘
간판을 사용해 권위를 높인다.
20. ‘
주목도 최고라는 말을 이용한다.
21. ‘
g로 가치를 높인다.
22. ‘
배경을 살짝 덧붙인다.
23.
구체적인 숫자를 활용한다.
24.
익숙한 표현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25.
가치가 반감되는
26. ‘
의 양면 효과
27.
불필요한 한마디를 철저히 배제한다.



말도 지루하면 상대에 의해 도중에 말이 짤린다. 영상도 지루하면 채널이 돌아간다. 방송은 시청률과의 싸움이라고도 하는데, 표면적으로는 누가 더 시청률이 높은가로 경쟁하지만 동일 시간대에 누구의 채널이 덜 돌아가는냐의 싸움이다. 결국 한 번 시청을 시작하면 채널 돌아가지 않게 하는 것이 시청률 경쟁인 것이다. 저자는 시청자가 피곤하지 않게, 머리 쓰지 않게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없는 상대가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것이 전달법의 진수라 주장한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없는 상대가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것이야말로 전달법의 진수이다.(53)


상대가 머리를 쓰지 않게하는 방법은 메시지를 단계별로 정리해서 제시하고 상대가 얻을 이점을 전달하라고 한다. 조리법이나 공정을 전하는 것이라면 무작정 나열하지 말고, ‘포인트별로 나눠서 단계별로 정리해전달해야 정리된 상태로 상대방의 머릿속에 전달된다고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다 피곤함을 느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상대가 말하는 정보를 스스로 정리해야 했기 때문이다. 피곤함을 느낄 정도라면 기억에 남을리 없다. 그러므로 설명하는 사람이 정보를 정리된 상태로 전달해줘야 한다. 이것은 전달법의 철칙인 상대가 머리를 쓰지 않게 한다로 직결되는 합리적인 기법이기도 하다.(78)


상대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반복적으로 전달하되, 다양한 관점에서 반복적으로 전달하면 상대가 지루해하거나 반복적으로 느끼지 않고, 오히려 다각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인다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이는 영상 뿐만 아니라, 글이나 말로 전달할 때에도 유용한 방법이 될 듯 하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지 않는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 있다면 반복해서 전달할 필요가 있다.(91)


각기 다른 관점에서 같은 정보를 반복적으로 전하는 기법(으로)() 상대는 반복되거나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다각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수긍하게 된다.(93~94)


영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이라면 <전달의 법칙>을 통해 영상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물론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서 봐야 한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