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미디어숲, 2021


 

말하는 사람의 상대방은 듣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말할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이라고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며, 또 자기 이야기를 하고자 기다린다. 서로의 야기가 잘 전달되면 좋으련만 가끔은 감정 싸움으로 번져 서로의 마음에 상처만 남기곤 한다.

 


논리와 설명이 부족한 것인지, 이해와 공감이 부족한 것인지는 아리송한 상황에서 상대의 이해와 공감 부족을 탓하곤 한다. 물론 시간이 조금 흐르면 논리와 설명이 부족했음을 인정하게 된다. 이럴 때면 어려운 것도 쉽게 설명하는 사람,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사람이 부러워진다.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은 말 잘하는 방법을 전하는 자기개발서다. 일상의 대화에서든, 일과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대화이든, ‘말과 관련된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전한다. 스피치 코칭 강사인 저자 스쿤은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8가지 실수를 바탕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든 통하는 말하기’ 8가지 법칙, L.A.N.G.U.A.G.E.로 정리했다. 8가지 법칙은 Logic 논리, Analogy 유추, Narrate a picture 장면 묘사, Good Story 좋은 사례, Unexpected 예측 불가, Ask 질문, Gain 이득, Empathy 공감이다.

 


저자는 말을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집 짓는 과정에 비유한다. 논리는 집의 기초 골조가 되고, 유추(비유)와 장면 묘사, 이야기(좋은 사례)는 집의 인테리어 역할을 한다고 한다. 논리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1) 주제와 중심 내용을 정하고(항로 설정) 2) 말하고 싶은 것을 분류하고(구조 잡기), 3) 무엇을 말할 것인지 선택하고(북마크 지정), 4) 분류한 것 중 3개를 선택해(신비의 숫자 3), 5) 한 문장으로 정리(수미상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발표는 한편의 글을 쓰는 것과 같다. ,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노동의 과정이다. (46)


 

유추는 일종의 수사법으로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것과 연결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렵고 멋있어 보이는 말보다는 비유를 통해 전달하는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유추를 활용해 말하기 위해서는 1) 평소 비유 표현을 수집하고, 2) 서로 다른 사물 간 공통점을 찾는 연습을 하고, 3) 상대가 자연스레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소통은 정보의 비대칭이라는 조건하에서 이루어진다. 한쪽은 알고 있고, 다른 한쪽은 전혀 모르는 상태. 이것이 바로 우리가 소통을 잘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다.(60)


 

말의 논리 구조를 세웠다면 오감을 활용해 실감나는 장면으로 묘사와 자신의 스토리를 담아 살을 붙임으로써 내용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예측 불가한 의외의 상황을 넣어 청중의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한다. 가령 1) 목소리에 변화를 주거나, 2) 상대를 움직이게 하고, 3) 기존의 틀을 바꾸거나, 4) 청중에게 질문을 던지는 등 청중의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하도록 해야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상대와 소통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질문하기인데, 좋은 질문은 1) 배움의 자세를 보이고, 2) 적절한 질문으로 문제의 요점을 확인하고, 3) 직설적인 질문 대신 돌려서 질문하고, 4) 난처한 질문에는 반문하고, 5) 숫자를 이용해 간단하게 질문하고, 6) 기대하는 답으로 유도 질문하는 것이라 한다.


 

상대와 소통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질문이다. 질문을 많이 할수록 꺼져가는 소통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다. 질문의 장점은 또 있다. 상대에게 객관적이고 수용적인 면모를 보여 줄 수 있고, 상대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잠시 침묵하는 동안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괜찮은 질문은 상대방에게 큰 깨달음을 일깨우는 효과도 있다.(16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상대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벤자민 프랭클린이 이야기했듯 상대의 이익에 호소하고 이성을 배제하라고 한다. 또한 상대를 설득할 때에는 다음의 4가지를 주의하라고 한다. 1) 상대가 진짜 원하는 것을 간파하고, 2) 욕심부지 않으며, 3) 논리적으로 연결해 4) 이익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라고 한다.

 


사람은 대화를 계속 이어갈지 말지를 결정할 때 자신이 전달받는 정보의 질이 좋은지를 판단하고 그 정보가 자신에게 필요한지도 함께 고려한다. , 상대가 하는 말이 자신에게 득일지 실일지를 판단한다는 것이다.(196)


 

만약 상대를 설득할 수 없다면, 그것은 당신의 관점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설득의 예술을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상대를 설득할 때는 이익에 호소하고 이성은 배제하라.” 벤자민 프랭클린 (202)


 

마지막 법칙, 공감은 1) 자신을 내려 놓고, 2) 판단하려 하지 않으며 3)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의 기분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충고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상대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기 방법으로 ‘BEST Happy’을 제시한다. 1) 격려로 시작(Being with encouragement)하고, 2) 상대가 개선할 수 있는 것을 예로 들고(Examples), 3)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Solutions), 4) 독창적인 조언(Tips sharing)을 하고, 5) 마지막엔 상대에게 용기를 북돋아 줌으로써 상대를 행복하게(Happy ending) 만드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다른 역량과 마찬가지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쌓일 것이라 믿는다. 단기간에 욕심 내지 않고, 변화를 시도한다면 결코 오르지 못한 산은 아닐 것이라 믿는다.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높이는 과정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