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무대, 지금의 노래
티키틱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이 무대 지금의 노래>, 티키틱 지음, arte, 2021


메일의 마지막에는 지금, 여기, 오늘이 늘 행복하길 바란다며 맺는다. 다른 이에게 하는 말이지만, 나의 지금, 여기, 오늘을 행복으로 채우고자 하는 바람에 스스로에게 주문을 외우듯 되뇐다.


지금, 여기, 오늘이 불행하면 아직 오지 않은 미래도 행복으로 채워지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오늘의 일상이 무료하고 지루할지라도 오늘을 행복으로 채우면 미래도 행복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복된 일상에 무의미한 하루를 보낸 것 같아 자책하곤 한다.오늘과 다른 내일이어야 한다고 채근하기도 한다. 성장을 위한 배움을 멈춰선 안되다고 채근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성장을 위한 배움도 중요하지만 써먹지 않는 배움은 소용 없음을 알면서도 뭐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불안함에 참지 못하는 것이다.


일상뮤지컬 채널티키틱은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금 일깨운다. 우리의 일상에서 크게 의미부여하지 않았거나, 깊이 생각하기 않았던 순간을 포착해 일상뮤지컬로 전한다. 누구나 한 번쯤 겪는 일상이기에 한 번 시청하는 것으로 깊이 빠져든다. ‘영상하는 밴드티키틱의 결성과정과 영상 제작과정 등을 <오늘이 무대 지금의 노래>에 담았다.

https://www.youtube.com/user/shinhyuk0209/featured


아무나의 일상을 전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팀의 연출자로서 지금까지 공을 들여 지켜왔고, 앞으로도 지키고 싶은 몇 안 되는 철학 중 하나다. 우리가 전하려고 하는 것은 지금 내 삶의 반경안에 있는 일상이다.(91)


누군가는 스토리텔링의 묘미가 주인공과 함께 모험 속으로 빠져드는 것에 있다고도 말하는데, 우리는 그 반대편에 있다. 우리의 이야기는 한 인물을 무대 위에 올려 놓은 뒤 그가 존재하는 모습 자체를 조명하는 것에 가깝다. 마치 이런 날이 있었다하고 적은 일기처럼 말이다.(94)


티키틱의 영상은 한 번도 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을 듯 하다. 반복 재생하게 하고, 다른 영상도 재생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 <제가 왜 늦었냐면요>는 무한 반복 재생 루프에 빠졌다. 황당한 변명이지만 왠지 믿어줘야 할 것 같다.

https://youtu.be/aODhSiEI9qM


늘 꿈 근처 어디쯤에서 서성였다고 생각했는데, 딱 여기까지 오는 것도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렸고, 짐작보다 먼 길을 돌아 도착했다. <제가 왜 늦었냐면요>의 클라이맥스 대사 속에 등장하는 공룡, 외계인, 크라켄은 없었지만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동물원에서 탈출한 코끼리가 내 앞을 가로막은 들 어떠하며, 좀비가 쫓아온들 어떠하리, 조금 늦더라도, 도착하면 되는 거다.(48)


인생의 목적이 꼭 누구를 이기기 위한 것은 아니지만,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한다.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티키틱은 노력하면서 즐기는 사람들이다. <오늘이 무대 지금의 노래>를 통해 비하인드 스토리를 듣고 있자니 티키틱은 노력하면서 즐기는 천재가 아닐까 싶었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