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진리 - 삼성전자를 사야 하는 이유
이영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진리>, 이영주 지음, 원앤원북스, 2021

학교를 졸업하면 99%는 노동자로 살지만 학교에서는 노동자의 권리를 가르치지 않는다. 99%는 세입자로 살지만 학교는 세입자의 권리를 가르치지 않는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지만,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는다. 평생을 돈을 벌며 살아야 하는데, 월급 이외의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월급만 모아서 부자된 사람이 없다는데, 학교는 월급이 많은 직업을 갖기 위한 경쟁을 부추긴다.


유투브 채널 연금박사를 운영하는 금융컨설팅회사 큐에셋 이영주 대표는 저서 <부의 진리>를 통해 월급 이외에 돈을 버는 방법을 국가나 금융회사가 알려주지 않으면 스스로라도 찾아서 배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투자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에게 빼앗기지 않기 위해’, ‘빈자가 되지 않기 위해투자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100% 동감하고, 동의한다.


투자에 대해 배워야 한다. 국가나 금융회사가 알려주지 않으면 스스로라도 찾아서 배워야 한다. 초저금리 시대가 도래하고 투자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올바른 투자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지고 있다. 이것이 필자가 이 책을 쓴 이유다.(117)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본이고, ‘유일하게 믿어야 할 것은 돈이고 법과 돈이 대결하면 돈이 이기는 세상이라는 말에 마음이 불편하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스템이 하루 아침에 무너지지 않는 한 부익부빈익빈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에 마냥 불편해하고 있을 순 없다. 책을 첫 장부터 읽는 게 불편하다면 마지막 장부터 읽는 것을 추천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유일하게 믿어야 할 것은 돈이다. 이렇게 말하는 필자도 이런 현실이 안타깝고 슬프지만 인정해야 한다. 좋든 싫든, 찬성하든 반대하든 그런 것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진보와 보수, 정치 논리로 나뉘어 싸울 필요도 없다. 시간 낭비일 뿐이다. 이 사회에서 생존하려면 정부 정책보다 돈의 힘을 믿어야 한다. 법과 돈이 싸우면 돈이 이긴다. 이미 경험한 진리다.(87)


소수의 집단이 현금을 가지고 시장을 독식하는 현상은 긍정적이지 않으며 이를 정당화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이런 현상을 무시한다면 빈자로 전락할 뿐이다.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아야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다.(42)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배우라는 말이 아니다. 투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아남기 위해서다. 투자를 두려워하지 말고 투자를 해서 살아남자.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올바른 투자를 통해 부의 진리를 터득하자.(79)


저자가 이야기하는 부의 본질과 투자 방법은 무엇일까?

투자에 성공하려면 시장을 앞서가거나 따라가는 게 아니라 시장을 무시하고 원칙과 기준을 지키라고 한다. 유행을 따라다니면 결국 남들을 부자로 만들어 줄 뿐이고, 부자는 자신이 잘나고 똑똑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군중이 도와주기 때문에 성공한다고 한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은 시장을 앞서거나 따라가는 게 아니라 시장을 무시하고 원칙과 기준을 지키는 것이다. 고장난 시계도 하루에 두 번은 맞는다. 뭔가를 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원칙과 기준을 지키며 묵묵히 기다리면 언젠가는 성공하는 날이 온다. 이것이 성공하는 투자의 본질이다.(145~146)


세상에는 성공해서 박수를 받는 사람이 있다. 박수를 받는 사람은 본인이 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박수를 받는 이유는 박수를 쳐주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139)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 방법은 아는 것에, 직접투자하고, 우량자산에 투자금액 보다 보유주식 수에 집중하라고 한다. 부익부빈익빈 세상에서 부는 점점 부자에게 집중되는 것은 자명하기에 우량자산을 장기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부의 진리에 가까워지는 9가지 투자 방법
1.
진정한 부자는 아는 것에 투자한다.
2.
진정한 부자는 직접투자한다.
3.
진정한 부자는 우량자산에 투자한다.
4.
진정한 부자는 보유주식 수에 집중한다.
5.
진정한 부자는 주가가 떨어질 때 매수한다.
6.
진정한 부자는 주식을 팔지 않는다.
7.
진정한 부자는 수익률보다 비용을 관리한다.
8.
진정한 부자는 시장보다 본인의 위험을 관리한다.
9.
진정한 부자는 판매자가 아니라 전문가와 협의한다.


부자가 자산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돈에 무지한 서민을 이용해 돈을 불려가는 것이다. 이것이 자본부의의 논리다. 돈에 대해 모르면 모를수록 서민들은 부자들에게 더 많이 이용당하고 결국 돈을 모르는 서민은 점점 더 가난해진다.(98)


돈 가진 사람이 될 수 없다면 돈 가진 사람에게 투자하라. 그들을 이길 수 없다면 그들과 한 배를 타는 것이 훨씬 현명한 전략이다.(174)

구체적으로는 삼성전자 주식을 사라고 한다. 우리나라 시가총액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삼성전자 주식을 장기 보유하라고 추천한다. 저자는 삼성전자가 좋아서 투자하라는 것도 아니고, 매매차익을 위해서 투자하라는 것도 아니다. 삼성전자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량하고 안전한 자산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 주식의 폭락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폭락이기 때문이라 한다.


삼성전자가 좋아서 삼성전자를 추천하는 게 아니다. 자산관리 차원에서 삼성전자를 추천하는 것도 아니다. 분산투자 측면에서 삼성전자를 포트폴리오에 담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대한민국은 삼성전자에 집중되어 있는 기형적인 자본부의 국가이므로 좋든 싫든 삼성전자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기왕 할 거라면 나중에 뒷북 치지 말고 하루라도 더 빨리 하는 것이 좋다.(223)


삼성전자를 사라고 하는 이유는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팔아서 매매차익을 내자는 것이 아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보지 말고 장기적으로 삼성전자의 주주가 되자는 말이다. 왜냐하면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서 우리가 보유할 수 있는 자산 중에 가장 안전하고 유리한 자산이기 때문이다.(224)


돈 없는 사람이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 돈만 버는 사람이 돈의 노예라는 지적은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버는 목적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운다.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써야 돈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잘 모으고 잘 불리는 사람만이 돈의 주인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모은 돈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결국 돈을 모으기 위한 노예였을 뿐이다.(267)


파세요! 팔아서 번 수익으로 가족들과 즐거운 여행 한번 다녀오세요. 먼 훗날 삶을 정리하실 때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걸 기억할까요? 아니면 가족들과 여행한 걸 기억할까요? 수익은 언제 사라질지 모르지만 추억은 평생 남습니다. 그동안 번 수익을 추억으로 바꿔보세요.”(297)


법은 권리 위에 잠자는 자를 구제하지 않는다고 한다. 자신의 권리는 스스로 주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월급만 열심히 모으면 투자하는 방법을 몰라도 부자가 되지 않는다. 열심히 모은 자산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 투자의 세계에서 모른다고 봐주는 건 없다. 몰라서 손해를 봤다고 돌려주지도 않는다.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는 스스로 지켜야 한다. 모두가 <부의 진리>을 통해 열심히 모은 자산을 잘 지킬 수 있게 되길 기원한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