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시안 - 프레임을 바꾸면 새로운 아시아가 보인다! ASIARO 시리즈 2
배양희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마시안>, 배양희 지음, 미다스북스, 2021


노마시안(Nomasian)’노마드(Nomad)’아시안(Asian)’의 합성어로 아시아 유목민을 뜻한다고 한다. <노마시안>은 아시아를 무대로 세계를 품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며, 우리의 시각을 코리안에서 아시안으로넓혀서 산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2002년 차이나 드림을 꿈꾸며 중국 상하이로 이주해 부동산회사를 운영하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등 아시아를 무대로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의 고도성장기를 함께하며 목표한 차이나 드림을 이루었다고 한다. <노마시안>을 통해 그간의 경험과 여전히 아시아에 가능성이 많음을 한국 사회에 전하고 있다. 한국 사회는 계층 구조가 이미 세팅되어 있어 기회 자체가 적지만’, 동남아시아의 국가들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고도성장기를 지나고 있어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 남녀 60% 이상이
해외로 이민을 가고 싶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생동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죠.
일단 두려워도 떠나보세요.
익숙한 곳을 떠나야만 보이는 기회가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과 맞지 않는 장소에 있다면
맞는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선택이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40)


꿈은 생각만 하고 있으면 꿈으로 남지만, 행동하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새로운 것을 시도한 다는 것은 언제나 두려움에 망설이게 된다. 보통의 두려움은 무지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코리안에서 아시안으로의 인식 전환도 한국 이외의 사회를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지 않나 싶다. ‘노마시안도 모든 것을 걸고 도전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도전에 앞서 무지를 깨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노마시안>은 아시아에 대한 무지와 아시안 드림에 대한 무지를 일깨워준다. 일부 노마시안의 단점도 지적하지만 장점에 보다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어 자칫 장미빛 환상에 빠져들 수도 있다. 햇빛이 강할수록 그림자도 짙은 법이고, 장점만 있는 일은 사기이거나 세상에 없는 일이니 환상을 갖는 것은 경계해야겠지만, 고도성장기의 아시아가 이미 발전된 한국 보다 기회가 많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20년 전의 중국은 여기저기 다 길을 만들고 집을 지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까 그게 정말 실수요자들로 다 채워졌습니다.
중국에서는 길을 만들면 사람이 지나가고
사람이 지나가면 물건이 지나가고
또 물건이 지나가면 돈이 따라온다고 합니다.
결국 비즈니스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179)


부동산회사 대표로서 최근 가장 핫한중국, 베트남, 캄보디아의 부동산 정보도 담고 있다. 각 국가의 부동산 제도와 주의점과 리스크, 투자 매력 포인트를 짚어주고 있으니, 아시아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 해당 도서는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