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선! - 17년 주식투자 노하우 집대성!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 이상우, 이상미디어랩, 2020


올해 들어 코스피지수가 3천 포인트를 넘었다. 사무실에서도, 식당에서도, 버스와 지하철에서도 주식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린다. 너도나도 주식투자에 뛰어들 때가 주식을 팔 때라고도 하고, 내 좋지 않은 머리로는 지금의 상승이 이해되지 않아 거품이 아닐까 싶어, 보유 주식을 모두 팔았다. 물론 이런 성향에 주식으로 수익을 못 내고 있는 것이리라.


개인투자자에게 불어 닥친 주식 광풍의 힘은 서점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 관련 책보다 주식 투자 관련 책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그간의 나의 주식 투자는 묻지마 투자에 가깝다. 망하지 않을 것 같은 회사, 주식농부 박영옥 스마트인컴 대표가 보유한 회사, 일상에서 접한 신제품이 맘에 들면 관련 회사 주식을 사고 장기 보유하는 것이다. 매월 적금을 들 듯 일정액을 꾸준히 매수하는 것이 전부다. 그래서 주식을 모두 매도한 지금이 오히려 주식 투자에 대해 공부할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은 차트분석 방법론을 집대성한 책으로 주식 유튜브 이상투자그룹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모든 주식 노하우를 개인 투자자에게 아낌없이 알려주자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한다. 차트는 그저 오르면 빨간색, 내리면 파란색이란 것 밖에 몰랐는데, 정말 다양한 투자 방법이 있음에 놀랐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내일은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하려고 한다.
바둑의 수와 같이, 한 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법은 차트분석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의 재무상태나 펀더멘탈 등
숫자로 표현될 수 있는 지표들은 배제하였다.
오로지 거래량/이평선/엘리엇 파동이론/일목균형표/다우이론 등
차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적 요소 및 기술적 분석 방법을 통해
한 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나아가 주식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다양한 매매 기법을 다루고 있다.(프롤로그)


가격 분석 방법, 수급 분석 방법, 거래량 분석 방법, 캔들+보조지표 분석 방법, 모멘텀 분석 방법으로 나눠 차트와 함께 매수, 매도 시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투자 방법에 대해 전하고 있다. 많은 차트 분석 방법을 한 권의 책에 담다 보니 내용이 함축적이라 쉽게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다. 또한 과거의 실적을 보여주는 차트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은 명확해 보이는데, 이를 바탕으로 여전히 앞으로의 주식 가격은 오를지 내릴지 예측할 수 없었다.


한 권으로 모두 완벽히 알겠다는 욕심을 내려놓고, 차트 분석 방법 전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게 좋을 것 같다. 개별 분석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 다른 책들과 함께 읽으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