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 - 코로나19로 남극해 고립된 알바트로스 호 탈출기
김태훈 지음 / 푸른향기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 김태훈 지음, 푸른향기, 2021


<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는 제목과 같이 남극에서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담은 책이다. 보통의 여행에세이라면 대한민국이 출발지이고, 여행지가 도착지이고, 해외를 다룬다면 대한민국은 굳이 강조하지 않는다. 이 책은 출발지가 남극이고 도착지가 대한민국이다.


코로나19로 남극해 고립된 알바트로스 호 탈출기라는 부제와 같이 저자는 20322일간의 여정으로 남극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그 사이 전 세계는 코로나19 펜데믹이라는 유래 없는 사례를 맞이하고, 각국 정부는 서둘러 국경을 폐쇄한다. 저자가 탄 알바트로스 호도 여행 14일만에 회항을 결정한다. 크루즈의 도착지였던 아르헨티나는 물론 출항지였던 칠레도 국경이 폐쇄되어 입항이 거절되어 18일간 선상에 고립된다.


천국과 지옥이 있다면 저자의 <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의 여정이 아닐까 싶다. 14일간의 남극 크루즈 여행기는 인류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미지의 대륙 남극의 평화로움과 신비로움이 전해진다. 크루즈에서의 일상, 남극 대륙을 여행하는 규칙, 남극에 살고 있는 동물들의 이야기는 남극 크루즈 여행을 동경하게 한다.


평화로움과 신비로움은 코로나19의 전염력에 각국 정부에서 서둘러 국경을 폐쇄하면서 불안과 공포로 바뀌게 된다. 코로나 이전에는 전쟁이 아니고서는 일순간 국경이 폐쇄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세계 어디에 있든 24시간 내에 모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에서 하루 아침에 모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 막히고 있는 것을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 불안함과 공포감이 그래도 전해졌다.


떠나는 사람을 보니 그제야 비로소 남아있어야 하는 내 처지가 보인다.
살면서 지겹도록 디디고 서있던, 그 아무것도 아닌 .....것조차
감동스럽게 만드는 바다 위의 격리 생활은
예전엔 아무것도 아니던 것을 간절한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213)


우리는 계획을 세울 때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해 플랜 B를 준비하곤 한다. 플랜 C, 플랜 D는 과잉준비라고 생각했다. 남극 크루즈 탐험팀은 남극의 날씨에 대응해 4개의 옵션을 준비한다고 하는데, 코로나19 펜데믹, 기후변화 등 예측불가한 우리의 일상에서도 플랜 B뿐 아니라 플랜 C, 플랜 D도 준비해야 하는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남극 여행은 끊임없이 변하는 날씨와의 싸움이다.
리더는 배가 가는 위치 따라 승객들을 안내할
탐험 옵션 4개 정도(플랜 A, B, C, D)를 항상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기상, 파도, 날씨의 상황에 따라
그 순간에 가장 나아보이는 선택을 할 뿐,
그것들의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다고 했다.(71)


저자 부부가 무사히 대한민국으로 귀국하기까지 현지의 대한민국 영사분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을 보면서, 내 자신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웠다. 무사히 귀국한 저자에게 축하를 전하고, 힘든 과정을 접할 수 있도록 글로 남겨준 저자에게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를 전한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