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오렌지노(이진호) 지음 / 제이펍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오렌지노 지음, 제이펍, 2020


콘텐츠 ID를 사용하는 저작권 소유자가
동영상의 일부 자료에 대해 소유권을 주장했습니다.
이 이메일은 단순히 참고를 위한 안내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며 계정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동영상에 광고가 표시되고 있고 그 수익이 저작권 소유자에게 전달되고 있거나,
저작권 소유자가 동영상 조회수에 대한 통계를 추적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유튜브 저작권 침해 신고 제기

유튜브 등 1인 미디어의 증가로 영상 제작에 사용된 배경음악의 저작권 관련 문제도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수십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들이 배경음악 저작권 문제로 채널이 해지되고 등록 영상도 모두 삭제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은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권리자를 표기하지 않을 경우 침해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비영리일지라도 혹은 권리자를 표기했다고 하더라도 저작권자가 허용한 범위를 넘어선다면 침해에 해당한다고 한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의 범위를 꼼꼼히 확인하고, 저작권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등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영상 제작자 스스로 높이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자신의 영상에 꼭 맞는 자신만의 배경음악을 직접 만드는 것은 어떨까? 유튜브 음악 크리에이터인 오렌지노의 신간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가장 좋은 음원은 내가 만든 음원이다라며 iOS 앱 개러지밴드로 나만의 배경음악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개러지밴드의 기능과 연주법을 포함한 작곡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완성도 높은 작곡을 할 수 있도록 작곡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음악 이론도 실려 있다. 음악 이론을 한 챕터로 정리한 만큼 내용이 함축적이라 작곡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으로써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흔히 음악의 3요소는 리듬, 멜로디, 하모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음악 이론을 시작하려면 최소한 이 세 요소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론 부분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이폰/아이패드용 개러지밴드에서 이후 설명하는 내용에 맞춰 악기를 연주해 보면
더욱 빠르고 재미있게 음악 이론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작곡을 위한 과정이므로
포기하지 말고 차근히 학습을 진행해 봅시다.(149)


실습을 통해 익히고 만든 배경음악이 완성도가 높거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을 통해 배경음악 저작권 이슈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체 제작 영상에 배경음악을 넣기 전에,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배경음악을 만들고자 한다면 꼭 읽어 보길 권한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