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10만 부 기념 한정판 리커버 에디션) - 사람의 마음과 인생의 기회를 사로잡는 대화법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미디어숲, 2020


부드러운 말로 상대를 설득하지 못하는 사람은
거친 말로도 설득할 수 없다.
-
체호프 (238)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실시간으로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여럿 갖추고 있지만, 원활히 소통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가 많다. 빠른 소통 수단으로 인해 숙고하지 못하고 대답하거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불통이 되기도 한다.


내 주장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고자 목소리를 높이지만 정작 상대는 별 관심이 없거나, 빈정대는 듯한 상대의 말에 감정이 묻어나는 말을 던짐으로써 영광 없는 상처만 남기기도 한다. 때로는 솔직한 충고를 가장해 비난하는 비겁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여러 대화 사례에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을 소개하고 있다. 상대방과의 대화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끌리는 말투를 함께 예시로 보여주고 있어, 각각의 차이를 비교하고,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대화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화나고 속상할 때 내 감정을 표현하는 세 가지 원칙
1.
가감 없이 사실만을 이야기하라.
2.
다른 사람은 평가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만 이야기하라.
3.
도리를 따지지 말고 자신이 느낀 바를 이야기하라.(70~71)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당신이 자기를 무시한다고 생각하고,
교만한 사람은 당신이 자기를 시험하고 도전한다고 생각한다.
냉정한 사람은 이것이 늘 일어나는 흔한 상황이라 여기고
마음이 넓은 사람은 긴장한 당신의 얼굴과 미안한 감정을 읽어낸다.(72)


솔직하게 말한다는 것이 나 혼자만 잘났다는 듯 여과없이 뱉어내는 말이 아니다.()
상대를 편안하게 하려면 그의 단점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먼저 나의 실수나 단점을 말하는 셀프 디스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1.
나에게도 똑 같은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2.
자신의 단점을 대화의 반전 포인트로 사용하거나 합리적인 분석과 해석을 덧붙인다.
3.
내가 상대의 감정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87~89)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는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 말 뿐만 아니라 진정성 있는 행동 또한 중요함을 일깨운다.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에 음식을 주문할 때 아무거나라고 하거나, 약속시간을 정할 때 언제든이라 대답하는 태도는 그와의 식사, 그와의 만남을 진정으로 즐기지 못한 태도라고 지적한다. 진정으로 즐겼다면 좋은 메뉴를 추천하거나 약속을 잡기 위해 내 일정 중 가능한 일정을 알아봤을 것이라 이야기한다.


만약 그와 식사하는 걸 진정으로 즐겼다면
음식을 주문할 때 결코 아무거나라고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상대를 고객이 아닌 진정한 친구로 생각했다면
그가 약속시간을 정하자고 했을 때도
언제든이라고 대답하지 않았을 것이다.
한 번이라도 잠시 멈춰서 내 일정이 어떤지 챙겨보았을 거다.(198)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를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우고, 서로에게 상처 없는 영광을 남기는 대화법에 대해서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도 좋지만, 다양한 대화 상황에서 어떻게 끌리는대화를 할 것인지 제시하고 있어, 자신이 지금 처한 상황만을 찾아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