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와 손잡고 웅진 모두의 그림책 33
전미화 지음 / 웅진주니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빠와 손잡고>, 전미화 지음, 웅진주니어, 2020



부모는 새벽에 일을 나가고 오빠와 둘이 남은 주인공 소녀는 둘이서 밥 먹고, 씻고, 놀러간다. 자연을 벗삼아, 서로를 친구 삼아 놀던 아이들은 귀가해 불이 켜져 있는 집을 보고, 엄마가 온 것이라 기뻐하며 뛰어 갔는데, 중장비를 동원한 철거반이 들이닥친다. 여행용 가방 뿐인 단촐한 살림을 이끌고 가족은 이내 더 높은 곳으로 이사를 간다.


새벽에 출근하는 맞벌이 가정에 홀로 남겨진 아이들. 꽃과 나무, 구름을 포함에 세상은 온통 어두운 색이지만, 아이의 시선으로 꽃과 나무는 웃음을 짓고 있어 어둡지 많은 않다. 검은 세상에 유일하게 색을 가진 건 오빠의 파란 모자와 주인공의 노란 원피스다.



책 소개를 보기 전에 읽었을 때는 회색 빛으로 그려진 세상이 크게 눈에 띄지 않았다. 맞벌이를 위해 아이들을 홀로 남겨 둘 수밖에 없는 불안한 일상을 살아가는 철거민 가족의 이야기임을 되고 다시 읽으니 회색 빛으로 그려진 세상이 눈에 띄고, 파란 모자와 노란 원피스와 대비되어 더 어둡게 느껴졌다.


도시의 화려함에 가려진 불안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이들이 있음을, 주인공 소녀의 시선을 통해 회색 빛에도 희망이 있음을 일깨워주는 그림책이다. 내가 바라본 세상은 어떤 색이며, 나는 어떤 색인지 묻게 된다.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