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화 : 더 높은 차원의 삶을 위하여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승화>, 배철현 지음, 21세기북스, 2020


책을 읽을 때 낯선 단어들이 나오면 꼭 사전을 찾아본다. 문맥 상으로 뜻을 짐작해 넘어갈 수도 있지만, 뜻이 좋은 순우리말을 만날 때도 있고, 정확한 단어를 알면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낯설지 않은 익숙한 단어들은 좀체 사전을 찾아보지 않는다. 익숙한 것이 꼭 잘 아는 것은 아닌데도, 익숙하기 때문에 잘 안다고 생각해 사전을 찾지 않는다. 누군가 익숙한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물으면 그제서야 스마트폰을 열어 검색하며, 익숙하다고 아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뒤늦게 깨닫는다.


<승화>는 고전문헌학자 배철현이 더 높은 차원의 삶을 위하여’ ‘하루 10, 나를 변화시키는 짧고 깊은 생각을 담은 책이다.


유언, 공허, 고통, 양심, 전정, 내면, 의미, 걸음, 기억, 도야, 일념, 취미, 검역, 신중, 간절, 생성, 희생, 내재, 안내, 자기문화, 구별, 각성, 모험, 변모, 지고, 변화, 미지, 광휘.


익숙한 단어들임에도 정확한 뜻을 묻는다면 설명하기 쉽지 않다. 저자는 이 익숙하지만 제대로 설명하기 힘든 단어들을 화두삼아 동서고금의 언어에서 해당 단어가 생긴 어원과 파생어를 통해 뜻에 대해 깊이 사유할 수 있도록 한다.


소수 아테네인들은 민주주의가 정착하고 왕정 독재로 회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 한 명 한 명이 스스로 숙고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숙고란 아테네 도시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타인의 입장에서 역지사지하는 배려다.(52)


전정(剪定)’() 미리() 자신만의 무기()를 들고 쓸데없는 가지를 치는 용기다.
전정의 지혜는 내가 정한 구별된 장소(갓머리)에서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행위를 하나의 원칙(
)으로 그치는() 안목이다.(67~68)


아가토스(agathos)’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장 훌륭한 가치를 표현한 단어다.
아가토스의 의미는 성품이 훌륭한/유익한/탁월한/정직한/행복한등이다.(
)
특히 <창세기> 1장에서 신은 우주를 보기에 좋았다라고 말할 때마다
아가토스를 사용했다.(75)


고독은 혼자 있기를 심심해하는 외로움과는 다르다.
외로움은 불안이며 두려움이지만
고독은 고요이며 온전함이다.(137)


누가 나에게 당신은 누구입니까?”라고 묻는다면
나는 뭐라고 대답할까?
나는 내가 자주하는 그것, 취미라고 서슴지 않고 대답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강요도, 방해도 받지 않고
나 스스로 선택한 그 일이 나를 정의하기 때문이다.(143)


디오니시우스 2세는 최고 권력의 영광만 알고 그 책임을 모르는
다모클레스에게 자신과 신분을 바꾸자고 제안한다.(
)
디오니시우스는 왕좌 위에 말꼬리의 털 한 가닥으로 연결한
커다란 칼을 매달아놓는다.
왕의 삶은 자신의 자리를 노리는 수많은 정적들의 암살을 걱정하며
하루도 편하게 쉴 수 없기 때문이다.(246)


최근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고민하면서 결국 인생은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란 결론에 도달했다. 일상에서 지금, 여기, 오늘의 행복을 화두삼아 과거의 불행과 불운에 얽매이지 않고, 오지도 않은 미래의 행복만을 바라지 않기로 했다.


저자는 행복이란 자신에게 허락된 무의미한 시간 속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놀이다라고 정의했다. 아차 싶었다. ‘아하의 순간이라고 해야 하나. 행복은 거창한 것도, 유의미한 순간들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흘러가는 일상의 무의미한 시간일지라도 놀이와 같이 찾으려는 마음라면 늘 행복 어디에나 있음을 깨달았다. 행복도 내 내면에 존재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행복이란
자신에게 허락된
무의미한 시간 속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놀이다.
(64
)


당신의 시선을 내면으로 돌리십시오.
당신은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 마음속에 존재하는 수천의 지역들을.
그것들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 안으로 여행해보십시오.
그리고 마음이라는 우주 지형의 전문가가 되십시오.
-
윌리엄 해빙턴 <나의 명예로운 친구, Ed. P 경에게>(254)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았으며, 제 주관에 따라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