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버는 80가지 습관>,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리드리드출판, 2019


세상에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많다. 사회에 나와 가정을 이뤄 독립할 때, 집주인으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을까? 세입자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까? 절대 다수는 세입자로 시작한다. 세입자로 시작해 집주인이 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세입자의 권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살아가는 데 중요한 지식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다.


학교 교육을 통해 좋은 직업과 안정된 소득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정작 그렇게 모은 자산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지 않는다.


자산 관리는 돈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막상 자산 관리 방법을 모르면 목돈이 생기더라도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지 몰라 그냥 묻어두거나, 남들이 좋다는 것에 귀가 솔깃해져 원금을 잃기 일쑤다. 자산 관리는 모은 돈을 불리는 것만이 아니라 자산을 모으기까지의 과정도 포함되기에, 지금 현재는 자산이 없다고 해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돈 버는 80가지 습관>은 소비 대신 투자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고 형성된 자산을 투자할 때의 주의할 점 등 자산관리 방법 80가지를 전하고 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보험 등 다양한 투자 분야를 다루고 있어, 자산 관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얻는데 유용하다.


하버드 출신의 학자가 돈을 아끼는 비결을 발견했다.
집에서 쓰는 일상용품 중에 쓸모없는 것은 절대 사지 않고,
쓸모 있는 것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는 원칙이었다.
사실 이 비결은 모두가 알고 있는 방법이었다.
다만, 사람들이 이를 너무 하찮게 여겼을 뿐이다.(27)


자산관리 계획은 ‘4321 법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
수입의 40%는 투자에, 30%는 가정의 생활 지출에,
20%
는 긴급 상황을 대비해 저축에, 10%는 보험상품에 사용하는 것이다.(186)


다만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관련 분야 서적을 추가해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