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은 돈과 부동산에 대한 아주 솔직한 이야기
박윤경 지음 / 잇콘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박윤경 지음, 잇콘, 2020


부자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재산이 많은 사람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렇다면 재산이 어느정도 있어야 많다고 할 수 있을까?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은 자주 했지만 재산을 어느정도 가져야 할 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럼에도 <당신이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란 제목에 제법 귀가 솔깃해졌다.


<당신이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의 저자 박윤경은 단순히 30, 50, 100억이라는 자산을 가진 부자가 아니라, 언제 겪을지 모를 경제적 어려움이 더 이상 두렵지 않은 부자 부동산 투자가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때문에 고민하고, 걱정하고, 힘들었던 많은 문제들을 이제는 마음 편히 마주하게 되었다는 그녀는 과연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최근 몇 년 간 아파트 매매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자 너도나도 부동산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나 또한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카페에 가입도 하고 관련된 강의도 들어보았다. 어설프게 임장이라는 것도 다녀봤지만 아직까지 실제 투자로 이어지지는 못한 걸 보면 이 책의 저자와 같이 소득절벽의 불안과 초조함이 없었거나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정의롭지 못한 행위라는 가치판단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돈보다 다른 것을 추구하며 살 때는
오히려 돈이 내 생활 곳곳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돈을 좇다 보니 오히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돈이 내 삶의 행복을 위한 고마운 수단임을,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분명 아주 유용하고
효과적인 수단임을 알게 되었다. (36)


어쩌면 한 번도 가져보지 못했기 때문에 갖지 못한 것에 대한 자기합리화가 필요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삶은 어떨지 궁금해 진다.


저자는 시간을 쪼개 투자 관련 강좌가 열리는 곳으로 달려갔고, 집을 어떻게 수리해야 하는지, 대출은 어디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등 계약이 마무리되기까지 신경써야 할 점들을 모두 찾아보고 배우며 익혔다고 한다.


집으로 돈을 벌고 싶으면
어떤 집을 살지에 대한 선택을 해야한다.
그 과정에서 집을 사는 방법부터 파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야 하고,
집을 산 후에는 그 집을 유지하고 관리할 방법도 익혀야 한다.
세금 관련 공부는 물론,
집값과 전세금 반환에 대한 책임도 고스란히 집주인의 부담이기에
철저히 계획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 (42)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찾기 위한 고군분투의 현장은 막연히 생각했던 것보다 더 치열한 것 같다. 부동산 투자를 투기로 치부해 버리고 부동산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을 단순히 운이 좋았던 거라고 폄하했던 나를 되돌아 보게 된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고 난 뒤,
나는 바닥에서 시작해 부자의 길로 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은 돈을 빠르게 벌 수 있는 무엇인지 파악되면,
목표를 향해 전력으로 달렸다.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시도하고,
지레 겁먹지 않고 부딪혀 보며
한 고개, 한 고개를 있는 힘을 다해 넘었다.
먹고 싶은 것 안 먹고, 사고 싶은 것 안 사고,
놀고 싶은 것도 참아가며 치열하게 하루를 살았다. (57)


자수성가하여 부자가 된 사람도 있고 소위 부모 잘 만나 아무 노력없이 부자가 된 사람도 있다. 어쩌면 내가 그동안 부러워 했던 부자는 후자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반드시 부자가 되기 위함이 아니어도 치열하게 하루를 살아 본 게 언제였는지, 적당함 보다 치열함으로 점철되는 인생 후반기를 꿈 꿔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책에는 이처럼 부자가 되기 위한 내적 동기부여로 시작하여 인플레이션에 따른 부동산 가치의 상승,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부동산 시장 파악의 중요성, 부동산 투자 공부법, 부동산을 매입하는 다양한 방법 등 부동산 투자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저자의 실제 투자 사례와 지인들의 투자 사례를 들어 부동산 투자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 돕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