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 - 세계 상위 1퍼센트 유대인의 생각 수업
자오모.자오레이 지음, 김정자 옮김 / BOOKULOVE(북유럽)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 자오모.자오레이 지음, 김정자 옮김. 북클러브, 2020


수많은 민족들로부터 박해를 받은 유대인은 오랜 시련의 역사를 갖고 있다. 삶의 터전을 잃고 목숨을 위협 받는 위기에 처했던 유대인들은 살아남기 위해 미래를 계획하고 대비해야만 했다. <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은 다양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생활 속에서 뛰어난 사고력을 발휘해 세계 최고의 부와 명예를 갖춘 유대인의 삶의 무기 9가지를 전하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긍정의 사고방식, 좋은 생각이 좋은 에너지를 만든다

긍정적인 생각은 적극적, 능동적, 낙관적인 태도로 문제를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안내한다. 유대인은 실패해도 아직도 희망은 있다는 사실을 믿으며 쉽게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견뎌낸 민족이다. 혹독한 시련을 이겨내고 살아남은 유대인의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2. 역발상의 사고방식, 물길을 거스르기 어렵다면 따르는 것도 좋다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유는 정형화된 사고의 노예가 되길 거부하고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추구했던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굳은 사고의 틀을 깨고 생각을 전환할 수 있는 사고력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협력의 사고방식, 역경을 이겨낸 공동의 지혜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마음과 마음이 소통하는 인생은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워진다. 도덕을 기반으로 우정을 쌓고 서로 이해하려는 자세로 소통하는 유대인처럼 되고 싶다면, 특별한 일이 없을 때도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모험의 힘, 돌파구를 찾기 위한 거침없는 여정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리스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계속 도망친다면,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유대인에게 모험정신은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기이자 중요한 가치관이다.


5. 기회의 힘, 모두에게 공평한 시간이라는 자원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며 세상에서 가난한 자와 부자를 차별하지 않는 유일한 존재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기회를 선점해야 한다. 유대인 문화에서 시간은 생명이며 돈과 같다.


6. 창조의 힘, 다른 빛깔을 발산하다

유대인은 어떤 상황이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좀 더 나은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틀에 박힌 사고를 깨고 나아갈 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할 수 있다.


7. 체계적 사고의 힘, 높은 곳에 올라 전체를 장악하다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사소한 일로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유대인은 시련의 역사를 겪으며 위기의식을 키웠고 덕분에 무슨 일이든 신중하게 처리하는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8. 확산적 사고의 힘, 생각에 날개를 달아라

유대인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면 그 안에 포함된 의미를 탐구하려고 노력한다. 인생의 기회는 잠재된 것들 속에 숨어 있다. 그것들을 찾아낼 수 있는 안목과 의지가 관건이다.


9. 비판적 사고의 힘, 모든 일에 ?” 라고 물어라

우리의 잠재의식은 질문의 존재를 인식했을 때 깊은 사고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 유대인은 학습 과정에서 항상 의심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언제든지 질문을 던진다. 질문을 많이 던지는 사람만이 발전한다.


긍정, 역발상, 협력, 모험, 기회, 창조, 체계적 사고,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유대 민족이 지닌 9가지 사고방식을 알아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더불어 독자적으로 자기 분야를 개척하여 성공을 거둔 수많은 유대인 성공 사례와 각종 연구 결과를 더해 읽을 거리는 더욱 풍성하다.


책을 덮으며 유대인의 사고방식에 대한 지혜를 얻고 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처럼생각해보고자 다짐해 본다.


인생의 주인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신이다.
모든 생각을 고통스러운 감정에 집중한다면
고통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아름다움, 활력, 재물, 영예, 지혜, 만족 등의
행복한 감정은 현실에 발을 딛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자들의 것이다. (49)


살면서 마음속에 원대한 포부를 품은 사람은 많지만
사소하고 작은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꿈을 이루고 싶다면 마음만 가지고는 불가능하다.
조급한 마음과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처리하는 습관을 버리고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63)


사람들이 고통을 느끼는 이유는
자기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남들보다 못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저마다 갖가지 문제를 안고 살아간다.
집집마다 곤란한 사정이 있다.”는 말이 있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이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를 소중히 대하는 사람만이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 (25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