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으로 가는 당신 - 한국가요 100년, 주옥같은 명곡들에 얽힌 이야기
주현미 글, 이반석 정리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억으로 가는 당신>, 주현미 글, 이반석 정리, 쌤앤파커스, 2020


2019년 탑골 GD 양준일의 등장으로 요즘 차트역주행하는 노래들을 자주 듣게 된다. 예전에 자주 들었지만, 제목도 가수도 잊었던 노래들이 흘러나오면, 그때 당시의 시절로 추억여행을 떠나게 해준다. 노래를 들었던 장소나 함께 들었던 사람 등 노래와 함께 잊지 못한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게 된다.


<추억으로 가는 당신>은 노래를 통해 추억과 함께 또 다른 여행으로 안내한다. 한국가요를 대표하는 전설과도 같은 주현미가 전하는 <추억으로 가는 당신>한국가요 100, 주옥 같은 명곡에 얽힌 이야기라는 부제처럼 한국가요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하고 있다. 굴곡진 한국사의 이야기들이 노래로 전해지고 있어, ‘추억여행과 함께 한국 현대사 여행을 떠나게 해준다.


추억이라는 것은 지금 우리의 감정과 상태에 의해 상대적으로 다가오잖아요.
어떤 날은 슬픔으로 찾아오기도 하고,
어떤 날은 기쁨으로 와서 마음을 충만하게 합니다.
이 노래의 제목을 책 제목으로 지은 이유도
우리 저마다의 소중한 추억이 이 책의 페이지마다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127)


한국가요 알....<추억으로 가는 당신>은 스토리텔링의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노래에 담긴 사연이나 노래 속에 담긴 지명과 사람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거기에 노래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도 무척 흥미롭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사연을 모르고 들을 때는 좀체 감흥이 없었는데, 사연을 알고 들으니 가사들이 가슴에 꽂힌다.


트로트 여왕 주현미는 유튜브 주현미TV’를 통해 한국가요를 직접 불러 소개하고 있다. ‘1920년부터 2020년까지의 한국가요 불후의 명곡 50을 뽑아 노래에 담긴 사연과 함께 <추억으로 가는 당신>에 담았다. QR코드도 삽입되어 있어 함께 감상하며 읽으니 노래가 전하는 사연들이 더 애잔하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