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1. 우리 집에 왜 왔니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1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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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포럼M 지음, 쌤앤파커스, 2020


‘3개월마다 분기별로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줄여서 ‘3분 마트세상을 변화시키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비즈니스 포럼포럼M’에서 매월 진행한 마이크로 트렌드 포럼의 내용을 분기별로 묶어 출간한 책이다.


포럼M201910, “모든 이들에게 시장의 변화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직접 경험한 사례를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매월 핫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해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하는데, 이를 분기 단위로 묶어 책으로 낸 것이다. 책은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와 인플루언서의 인터뷰가 함께 실려있다.


마이크로 트렌드 북저널이자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이슈 키워드 사전과 같다. 최신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고, 성공한 마케팅 사례 뿐만 아니라 실패 사례도 담고 있다. 또한 최신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유래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3분 마트첫 번째 트렌드 키워드는 선을 넘다’, ‘올드크러시, 힙한 옛것’, ‘페르소나,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이다.


선을 넘다에서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와 관련된 소비 키워드를 전하고, ‘언택트확대에 따라 바뀐 이색 풍경들도 전한다. 또한 권위의 선에 도전하고, ‘상식의 선을 뒤집, ‘지켜야 할 선은 지키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를 전한다.


올드크러시(올드old + 크러시 온crush on)’힙트로(힙스터+레트로)’, ‘낯설렘(낯섦에서 오는 설레임)’, ‘레트로토피아(레트로+유토피아)’를 주요 키워드로 익숙한 것’, ‘옛것’, ‘오래된 것에 새로움을 더한 사례들을 보여준다.


세 번째 키워드 페르소나미닝아웃(미닝meaning + 커밍아웃coming out)’, ‘채권자 팬덤’, ‘디스럽터(시장 교란자)’ 등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진 소비자들의 행동과 요구를 전한다.


마케팅 현장에서 성공 스토리를 만들고 있는 6명의 인플루언서의 인터뷰도 무척 흥미롭다. ‘홈플러스 더 클럽 소비 패턴인스타그램 담당자 안성호 모바일 마케터, ‘곰표 패딩등 곰표의 레트로 마케팅을 성공시킨 김익규 대한제품 마케팅팀 팀장, ‘슈가맨으로 올드크러시를 만들어낸 윤현준 JTBC CP, 전국 지자체 중 유튜브 구독자수 2위이자 평균 조회수 1위인 충주시 유투브를 만든 김선태 충주시 홍보실 주무관, ‘잘 나가는 뷰티 크리에이터를 그만두고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로 다시금 성공한 밤비걸 유튜브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 기획사 샌드박스 김범휴 CBO가 그들이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트렌드도 빠르게 변한다. 트렌드에 눈이 밝지 않으면 어느 순간 트렌드에 뒤쳐진 사람이 되기 십상이다. 주변에서 회자되는 핫 트렌드 키워드가 생소하게 느껴지고, 궁금하다면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중요한 건 원칙과 목표였어요.
원칙과 목표가 정해지면 다른 건 자동으로 따라오거든요.
저는 3가지 원칙을 갖고 인스타그램을 운영했어요.
인스타그램다운 콘텐츠를 만들 것’, ‘일관되고 강력한 콘텐츠를 만들 것’,
재미있으나 바르고 건강할 것’.
-
안성호, ‘홈플러스 더 클럽 소비 패턴인스타그램 담당 마케터 (99)


도전해야 하는 이유는
개인도 조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주위에서 보기에 저는 동그란 원에 삐죽하게 뿔을 낸 사람입니다.(
)
새로운 시도를 하면 당연히 부작용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하던 대로 하면 아무도 욕 안 해요.
새로운 시도를 할 때 욕을 먹는 거죠.
부작용마저 변화하는 과정으로 받아주는 그런 문화가 생겨야
저 같은 돌연변이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시도를 마음껏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핳합니다.
-
김태선, 충주시 홍보실 주무관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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