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로드 - 사라진 소녀들
스티나 약손 지음, 노진선 옮김 / 마음서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버로드: 사라진 소녀들, 스티나 약손 지음, 노진선 옮김, 마음서재. 2020.


스웨덴 동부 해안에서 노르웨이 국경으로 이어지는 실버 로드의 버스정류장에서 어느 날 이른 아침 한 소녀가 사라졌다. 그리고 3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소녀의 흔적은 어디에도 없었다. 3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실종된 소녀의 아버지 렐레는 아무도 살지 않는 폐가를 수색하거나, 의심이 되는 사람들의 집에도 무단 침입해 딸의 흔적을 찾는다. 백야 기간에는 잠도 자지 않고 딸의 흔적을 찾아다닌다.


또 다른 소녀 메야가 엄마와 함께 노를란드로 이사를 온다. 엄마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평생 혼자 산 토르비요른의 집으로 모녀는 이사를 온다. 메야는 스웨덴 남부 출신이지만 한 곳에 오래 살지 못하고, 이사를 자주 다녔고, 엄마가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남자를 찾아 노를란드까지 오게 되었다. 외따로 떨어진 집과 마주한 검은 숲이 무서웠지만, 우연히 마주친 칼 요한과 사랑에 빠진다. 이윽고 자급자족 생활을 하는 칼 요한의 가족과 함께 살기로 한 메야는 이제야 한 곳에 정착하며 가족의 일원이 된 것 같은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그 즈음 또 다른 소녀가 사라진다. 3년 전 사라진 렐레의 딸 리나와 연관된 것인지 모르지만, 이번에도 한 소녀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마을은 또다시 발칵 뒤집힌다. 그러나 경찰의 수사는 좀처럼 진전이 없다.


사람들은 세상이나 상대의 추악한 면을 믿고 싶어 하지 않아.
불가피한 상황을 회피하고 싶어 하지.
모래를 파묻고 있다가 때를 놓치는 게 인간 본성이야.”(212)


메야는 칼 요한의 집에서 안정된 생활도 좋았지만, 바깥 세상과 단절된 채 자급자족하는 칼 요한 가족과의 생활에 무료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이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고등학교에 입학하기로 한다. 그렇게 입학한 학교에서 메야는 수학을 가르치는 렐레와 만나게 되고, 그의 딸이 실종되었음을 알게 된다. 렐레는 자신의 딸 리즈를 찾을 수 있을까? 메야는 안정된 가정을 찾을 수 있을까?


<실버로드: 사라진 소녀들>은 스릴러 소설이다. 실종된 딸을 찾는 과정이 점점 위태롭고 불안하지만 딸은 잃은 부모의 절박한 심정이 전해져 안타까운 마음이 더 크다. 또한 <실버로드: 사라진 소녀들>은 렐레가 실종된 딸을 찾으며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 가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다른 가정 환경에서 살아 온 렐레와 메야가 불안정한 가정과 안정된 가정의 교차점에서 마주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것은 진정한 동반자뿐이야.
모든 걸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지.(2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