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첩보전 2 - 안개에 잠긴 형주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 살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 첩보전 2,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살림, 2020.


<삼국지 첩보전 2>는 관우가 최후를 맞는 맥성 전투를 전후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삼국지>로 숨가쁘게 읽어오다가 맥성 전투에서 관우가 죽는 장면에서 책을 덮는 사람도 있다. 관우의 죽음 이후 의형제를 잃은 유비와 장비의 비이성적 행동들에 실망하여 책을 덮는 사람들도 있다. 역사에 가정은 없다고 하지만, “이 때 관우가 죽지 않았다면이라는 주제로 열띤 논쟁을 하기도 한다.


<삼국지 첩보전 2>는 단순히 관우가 죽지 않았더라면이라는 가정으로 전개되지 않는다.<삼국지연의>에 없는 사람은 나와도, <삼국지연의>에 나온 사람의 운명을 거스르지는 않는다. 그만큼 결과를 알고 봐도 혹시나 하는 마음과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삼국지 첩보전 1>의 조위 진주조 교위 가일은 우여곡절 끝이 한선의 도움으로 동오의 첩보부대 해번영으로 옮기게 된다. 조위, 촉한, 동오가 적벽대전 이후 삼국으로 나눠 제갈량의 천하삼분지계가 갖추어진 시기에 형주는 이들을 대립의 소용돌이로 몰아 넣을 불씨였다. 이러한 가운데 삼국의 첩보부대가 형주를 배경으로 속고 속이는 치열한 첩보전을 치르게 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주목하지 않았던 삼국이 처해 있는 상황과, 각 지역의 정치적 이해관계, 각 장수 간의 파벌 등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해석은 <삼국지>, <삼국지연의>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삼국지>, <삼국지연의>의 이야기 흐름을 바꾸지 않고, 프리메이슨 같은 비밀결사조직 한선과 삼국의 첩보전을 녹여낸 작가의 상상력이 놀랍다.


<삼국지 첩보전><삼국지연의>를 다시금 들춰보게 만들고, 정주행하게 만든다. <삼국지 첩보전>4권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쉽다.


사람한테 가장 중요한 건 살아 있다는 것 그 자체니까요.
사랑이나 미움, 증오, 원한, 이런 감정은 헛되고
아무 실속 없는 부수적인 것에 불과하죠.
지금 당장은 잃어버린 것 때문에 고통스럽고,
얻을 수 없는 것 때문에 초조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살아 있기만 하면 무한한 가능성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70)


참는 것도 물러설 곳이 있을 때 가능한 일이라오.
처음부터 계속 참고 넘어갔더니 (
) 날로 더 기고만장해지더군.
퇴로가 없는 이상 본때를 한번 보여주는 수밖에.(127)


인간의 가장 큰 비애는, 무슨 선택을 해도 자신의 인생을
마음먹은 대로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어떤 선택들은 도리어 당신의 인생을 절망 속으로 몰아넣기도 할 겁니다.”
(
)
하나, 내 뜻대로 마음껏 살 수 없다면,
아무리 오래 산다 한들 죽은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1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