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 리듬문고 청소년 인문교양 1
콘덱스정보연구소 엮음, 이은정 옮김, 구시다 세이이치 감수 / 리듬문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 콘덱스정보연구소 지음, 리듬문고, 2020.


설명하지 못하면 아는 것이 아니다.


<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는 청소년을 위한 인문교양서로 세계의 주요 정치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보통 한 국가를 이해하는데 있어 해당 국가의 역사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데, <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는 정치제도를 통해서도 해당 국가를 이해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5대륙의 23개국의 정치제도를 소개하고 있는데, 해당 국가의 인구, 면적, 기후, 종교 등 개략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각국의 정치체제와 선거제도, 그리고 해당 정치제도가 확립되기 까지의 역사도 다루고 있다. 정치제도를 그림으로 표현해 이해하기 쉽게 전해주고 있다.


지구 상에 많은 나라들이 존재하고, 그 나라들이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듯 정치제도도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대통령제도 수상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도 있고, 대통령에게 권한이 집중된 국가도 있지만, 수상과 대등한 관계인 분권형 대통령제(프랑스)를 채택한 국가도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영연방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는 의원내각제는 의회에서 수상(총리)를 선정하는 정치제도인데, 명목상의 군주가 존재하는 입헌군주제를 채택한 국가(영국, 일본 등)도 있고, 의원내각제이면서 대통령도 있는 정치제도(독일)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절대군주제나 중국의 민주집중제, 스위스의 참사회제라는 정치제도들도 소개하고 있다.


정치는 복잡하고 무거운 주제임에 틀림 없다. 하지만 <정치 이야기, 뭔데 이렇게 재밌어?>를 통해 한 국가의 정치제도를 이해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결코 무겁지 않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