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뇌과학 잠 못 드는 시리즈
테오 컴퍼놀 지음, 하연희 옮김 / 생각의길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뇌과학, 테오 컴퍼놀 지음, 하연희 옮김, 생각의길, 2020.


예전 어느 강연에서 살면서 가장 후회되는 것에 대해 연령대별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본 적이 있다. 인상 깊었던 것은 모든 연령대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것1위 였다는 사실이다. 당시 30대 였던 나 역시 학창시절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것이 가장 후회되었던 터라 심히 공감되었는데 몇 년이 흘러 40대가 된 지금도 나는 여전히 같은 후회를 하고 있다.


이미 지난 시간은 되돌릴 수 없으니 같은 후회를 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공부를 하면 되는데 그게 생각만큼 쉽지 않다. 내 의지 부족이라 여기며 자신을 탓하는 것으로 그쳤었는데 <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뇌과학>을 통해 과학적인 측면에서 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의지 못지 않게 환경의 변화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생각, 의사결정, 행동을 주도하는 세 가지 뇌가 있다고 한다. 언어를 바탕으로 과거를 반추하고 현재와 미래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추상적인 생각을 하는 사고용 뇌’, 오감으로 느끼는 현재의 경험에만 집중하는 반사용 뇌’, 그리고 방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용 뇌’. 이 세 가지 뇌에 대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몇 가지 사실은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1. 사고용 뇌는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다. 한 번에 한 가지 작업만 해낼 수 있다.
2.
멀티태스킹을 시도하면 사고용 뇌가 여러 작업 사이를 쉴 새 없이 오가는 전환이 계속된다.
3.
일단 방해를 받아 전환이 이루어질 때마다 집중력, 주의력, 기억력, 효율성, 생산성이 모두 떨어진다.
4.
의식적이고 쉽게 피로해 지고 예민한 사고용 뇌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무의식적이고 강하나 원초적이고 야만적인 반사용 뇌에 밀려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5.
저장용 뇌는 사고용 뇌와 정보 처리 시간을 두고 경쟁한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수이다.
6.
모든 기기나 기술과 연결된 상태가 계속 유지되면 미미하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만성적 환경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7.
부정적 스트레스는 아무리 미미하더라도 만성이 될 경우 사고용 뇌 기능을 약화시킨다.
8.
개방형 사무공간은 대부분 정신노동에 적대적이고 지적 생산성과 건강에 치명적이다.


저자는 위와 같은 뇌의 특성을 고려하여 뇌의 지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멀티태스킹을 피하고 일괄적 태스킹을 시도하여 여러 작업 간 전환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생각하는 시간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스마트기기와의 접속을 끊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일상속에서 스마트기기에 매달려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내 모습이 적나라하게 보였다. 어렵겠지만 훌륭한뇌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뇌를 위한 3계명을 오늘부터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전자 기기는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간혹 데이터를 유의미한 방식으로 처리하여 정보로 바꿀 수는 있다.
그러나 지식, 통찰력, 의미가 담겨 있는 공간은 사람의 뇌다.
보를 지식과 지혜로 바꾸고 뇌와 ICT 사이 시너지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사고가 필요하다.
성공하려면 평생 학습해야 한다.
학습은 공부, 독서, 진정한 대화, 사고, 특히 시행착오의 결과물이다.
성공하려면 시간을 들여 과오를 되돌아보고 반추하고
앞과 뒤를 살피고 깊고 넓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55)


두뇌 및 ICT를 최대한 활용하고 업무나 대화를 방해 없이
집중적으로 이어 가기 위해서는 모든 기기와 기술로부터
접속을 끊는 디스커넥티드시간을 정기적으로 확보하여야 한다.
그래야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가장 경이로운 해결책인
일괄처리를 실행할 수 없다. (17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