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 대한민국 최고 경영자들이 말하는 경영 트렌드
이필재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이필재 지음, 시원북스, 2020.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의 저자 이필재는 이코노미스트 인터뷰 전문기자로 창업 CEO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영 환경이 격변하는 시대에도 지켜야 할 기업의 경영 원칙과 전략을 제시한다. 이 책을 창업가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그리고 전문 경영인이 되는게 목표인 기업 간부들이 읽는다면 지금 여기에서적용할 수 있는 경영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제시하는 여섯 가지 전통적인 경영 원칙은 독서, 브랜드, 혁신, 윤리, 기업가 정신, 가치관 경영으로 국내 대표 CEO들의 실천을 통해 살펴보며, 네 가지 비즈니스 전략인 스토리텔링, 구독, 플랫폼, 큐레이션 경영은 신예 CEO들의 실전 경험을 통해 소개 한다.


 

10가지 경영 원칙과 전략은 개념 정의와 여러 기업의 사례, 각각의 원칙과 전략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의 CEO들 인터뷰가 차례로 정리되어 경영 트랜드를 파악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스토리텔링은 구성원 및 고객과 소통하는 데 유용한 수단이다.
소통은 현대 기업에 핵심적인 가치다.
진솔하고 공감을 끌어내는 이야기는 기업의 가치관 및 철학, 어떤 논리적 주장이나
계량적인 데이터보다 훨씬 흡입력이 있다. (16)


현대의 소비자들은 물건 자체보다 물건의 사용 가치,
즉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맛보는 물건의 효용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구독 경제의 출현 배경이다. 반복적인 사용은 재화와 서비스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소비의 패턴, 라이프 스타일이 달라진 것이다. (35)


독서 경영의 핵심은 독서를 통해 지식과 간접 경험을 쌓고
토론과 발표를 통해 독후감 등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조직문화를 뿌리내리는 것이다.
이 과정을 CEO가 주도하게 되면 조직에 활기를 불어 넣고
변화와 혁신을 촉진할 수도 있다.
꾸준한 책 읽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생산성 향상 같은 결과를 내는 것보다는 당연히 쉽다. (75)


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를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두는 것이다.
투명 경영을 포괄하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
수익 창출은 그러나 여전히 기업 목적이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져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사회의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은 문을 닫게 된다. (136)


기업가정신이란 현재 내가 보유한 자원, 능력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사고방식 내지는 행동의 양식이다.
기업은 항상 새로운 기회를 잡아야 한다. ( 16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