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 -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7가지 법칙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현대지성, 2019

우리는 일상에서 말을 통해 끊임없이 소통하기 때문에 알기 쉽게 말하는 능력은 누구에게나 유용하다. 더욱이 사회적 관계망이 넓어질수록 남들 앞에서 말 할 기회가 많아져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능력이지만 주입식 교육으로 학창시절을 보낸 우리들에게 알기 쉽게 말하기란 늘 어려운 숙제와 같다.


<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의 저자 이누쓰카 마사시는 입시학원의 인기 화학 강사로 최고의 자리까지 올랐다. 당연히 옛날부터 공부를 좋아하고 머리도 좋았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예상과는 반대로 그는 공부를 힘들어 했고 친구들과 비교해도 이해가 더딘 편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본인이 이해가 더딘 편이었기 때문에 알기 쉬운 설명이란 어떤 것인지 거듭 궁리할 수 있었고 이를 입시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시행착오를 반복한 끝에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한 법칙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 법칙은 ‘IKPOLET이라는 7단계의 설명 포맷으로 각 단계의 알파벳 머리글자를 따와 만든 명칭이다.


1단계 흥미를 끈다. Interest
2
단계 상대방의 수준을 파악한다. Knowledge
3
단계 목적을 제시한다. Purpose
4
단계 큰 틀을 제시한다. Outline
5
단계 연결한다. Link
6
단계 구체적인 사례와 증거를 제시한다. Embodiment, Example, Evidence
7
단계 전이한다. Transfer (5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 흥미를 끈다에서는 상대방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한 문장에 모순을 넣어 상대방의 궁금증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비밀스러운 분위기를 풍겨 내용의 희소성을 연출해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다.


2단계 상대방의 지식이나 이해도 수준을 파악한다. 상대방이 당신의 설명을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머릿속에 앞으로 당신이 전할 새로운 정보와 연결하기 위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설명하려는 정보와 연결할 수 있는 정보가 상대방의 머릿속 없다면 그의 머릿속에 새로운 지식의 네트워크화시킬 수 없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시점에서 상대방의 지식을 파악하고, 그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한다.


3단계 목적을 제시한다. 상대방을 확실히 이해시키려면 반드시 목적과 의의를 전달해야 한다. 사람은 목적 없이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고, 목적을 알아야 비로소 그 내용을 확실히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목적은 이해의 나침반과 같다.


4단계 큰 틀을 제시한다. 상대방이 전혀 모르는 내용을 설명할 때 ◯◯에 관해혹은 전체 중에 이 부분에 해당한다는 정보를 미리 알려주면 상대방은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를 훨씬 수월하게 들을 수 있다. 들을 준비가 되어 있거나 뇌가 들을 태세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5단계 연결한다. 상대방의 지식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모든 연결고리를 동원해 상대방을 확실히 이해시키는 기술로 필요에 따라 인과관계, 매커니즘, 귀납법, 주변지식 등 연결의 4가지 유형을 넣으면 이해도는 눈에 띄게 향상된다.


6단계 구체화, 사례, 증거를 제시한다. 막연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려면 상대방의 머릿속에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려 줘야 한다. 이 때 큰 효력을 발휘하는 것이 구체화, 사례, 증거이다. 이 세 가지는 상대방을 이해시키거나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게 하는 힘이 있다.


7단계 전이한다. 한 번 배운 것이 그 다음 배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즉 전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익힌 지식이나 개념을 다른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단계는 순서대로 모두 밟을 필요는 없다고 한다. 상황에 따라 순서를 건너뛰거나 교체해도 상관없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쉽고 정확한 설명에는 법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성인이 된 이후로 말 잘하기라는 무거운 숙제를 안고사는 우리에게 <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의 저자 서문은 작은 안도감을, 본문은 숙제를 덜어 줄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한 가지 씩 적용해 보며 설명력의 도약을 꿈꿔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