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의 6000만원 2 - 저평가 우량주를 알아보는 안목 허영만의 6000만원 2
허영만 지음 / 가디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영만의 6000만원 2, 허영만 지음, 가디언, 2019


<허영만의 6000만원><허영만의 3천만원> 시리즈의 후속작이다. 전작에서 허영만은 종잣돈 3천만원으로 주식고수 5명의 도움을 받아 주식투자 시작했고, 일정 정도의 수익을 거뒀다고 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이번에는 종자돈을 6천만원으로 늘려서 다시금 투자를 시작했다고 한다.


<허영만의 6000만원>은 주식고수들과 인터뷰하며,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2편은 밸런스투자아카데미 이정윤 대표와 세광무역 손명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주식투자 원칙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정윤 대표는 주식투자의 비결투자를 시작할 때 운이 좋았고, 그 운을 노력으로 잘 지켜낸것이라 한다. 99년 군대에서 모은 100만원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해, 99~2002년 동안 주식투자로 한 달에 5천만 원 정도 벌었다고 한다. 20대 후반 지방의 작은 13평 전세집에서 시작해 2년 만에 강남에 30평대 아파트로 이사했다고 한다.


투자 초기에 운이 좋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이후 운에 기대지 않고 하락장에서도 자산을 지키기 위해 투자원칙도 세우고 차트 공부 등도 했다고 한다. 지금은 삼박자 투자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삼박자 투자법은 가치분석, 차트분석, 재료분석을 동시에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정윤 대표의 주식투자 성공법칙 8T과 조언은 주식투자자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로 특히 인상적이었다

.

시도하라 그리고 또 시도하라
인디언이 기우제를 비가 올 때까지 지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공할 때까지 계속 시도한다면 언젠가는 주식투자로 성공할 수 있다.
다만 계속 실패를 이겨내고 시도하기에는
우리의 자금이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자금 고나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살아남아서 계속 시도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마치 인디언 기우제의 끝에는 늘 비가 오는 것처럼.(182)


손명완 대표는 주식은 흐름에 맞춰서 매매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모든 뉴스를 귀담아 듣고 투자를 위한 정보를 캐치한다고 한다. 옥수수 가격이 폭등한다는 뉴스에 사료관련 주식을 사고, 식물공장 뉴스에 LED 전구 생산업체에 투자를 해 큰 수익을 냈다고 한다.


손명완 대표는 지금의 주식시장에서는 가치 투자가 없다는 진단은 무척 흥미로웠다. 지금은 거래도 편해지고, 수수료도 없다보니 데이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이 많고, 기관에서도 가치 투자를 하지 않기에 가치 투자가 없다고 한다.


뉴스에서 힌트를 얻고 시장에서 소외된 작은 주식에 투자를 하는데, 일부에서는 잡주라며 상대하지 말라고 하는데, 손명완 대표는 잡주잡초처럼 생명력이 강하고 더 오래 산다고 이야기한다.


두 주식고수의 생생한 투자스토리를 들으니, 역시 투자고수는 노력이 없이 되지 않으며, 어려운 난관에 부딪혀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허영만 화백이 만나는 투자 고수들의 투자스토리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