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이 답 - 놀 것과 놀라움이 가득한 글 놀이터 놀놀놀
이어진 지음 / 북오션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근이 답, 이어진 지음, 북오션, 2019


<퇴근이 답>의 저자 이어진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퇴근 후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과 할 수 있는게 하나씩 늘어날 때의 기쁨이 인생을 풍요롭게 함을 경험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러한 즐거움과 기쁨을 여러 사람과 나누고자 <퇴근이 답>을 펴냈다고 한다.


나에게 주어진 이 순간을 마음껏 즐기며 살면 되는 것이다
라는 것이 내가 찾은 답이다.
미래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를 즐기고 충실히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미래는 내가 상상하던 현실로 다가오는 것이니까.
그렇다 현재는 선물이다. The present is a present. (63)


무언가를 시작하기 적절한 때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시기가 지났다고 해서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망설이기보다는
시작해서 부딪혀 보는 편이 낫다.
망설이며 시작하지 않으면 영원히 할 수 없게 되지만
일단 시작해 보면 어떻게든 방법이 있을 것이고
최소한 나중에 후회는 남지 않을 것이다. (147)


취미활동 유목민으로 이런저런 취미를 기웃거리기만 하던 내게 <퇴근이 답> 이어진 작가의 취미활동 정복기는 많은 자극이 되었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달성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한 후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저자를 보면서 내 스스로 높은 벽을 쌓고 포기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독서가 거의 유일한 취미생활인 내게 그간 해보고 싶었으나, ‘시간이 없다’, ‘돈이 없다는 핑계로 미워두었던 취미활동을 도전해보고자 하는 용기가 생겼다. 오늘 미룬 행복이 미래에 복리로 돌아오지 않으며, 오늘의 체력과 열정이 평생 유지되는 것도 아니므로 체력이 받쳐줄 때 무엇이라도 도전하고자 한다.


퇴근 후 취미생활을 하고 싶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프로 퇴근러이어진 작가의 취미활동 도전기, <퇴근이 답>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어떤 일이든지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할 때 언제가 임계점인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임계점까지 가는 게 답답하고 지루하고
그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답답하고 지루한 그 순간이 임계점 바로 직전일 수도 있다.
포기하지 않으면 임계점을 넘을 수 있는 순간이 온다는 것,
수영 1000미터를 하며 몸으로 배운 것은 그것이었다. (84)


내 마음속에 있는 두려움과의 싸움,
두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자세히 보면 보인다.
막연히 두렵다고 생각하면 그 두려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마음속을 지배하게 된다.
하지만 차분히 그 두려움의 실체를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결국은 원인이 있고 해결 방법이 있는 것이다.
두렵다고 피하면 끝까지 이겨낼 수 없다.
두려움에 부딪히고 깨져보고 그러면서 그 실체를 알게 되면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
그렇게 다양한 시도 끝에 두려움을 이겨내고 35미터의 벽을 넘을 수 있었다.
그 후로는 쉬웠다. (125~1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