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행복하기로 선택했다 - 힘겨운 시간과 마주하고 얻은 지혜
김가희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행복하기로 선택했다, 김가희 지음, 미다스북스, 2019


나무의 나이테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나무는 겨울에도 자란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겨울에 자란 부분이

여름에  자란 부분보다 더 단단합니다.

신영복처음처럼중에서 (99)


인생의 사계절은 느닷없이 닥치거나 순서가 뒤바뀌어 오기도 한다.

<나는 행복하기로 선택했다>는 갑자기 맞게 된 혹독한 추위의 겨울을 이겨내고 푸르름에 생동감이 넘치는 여름을 맞이하기 까지 단단한 나이테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애쓴 어른의 성장기록이다. 아직 겨울 추위에 온 몸이 얼어 붙어 옴짝달싹 못하는 이가 있다면 읽어 보길 권한다.


 

시련은 선택할 수 없지만,

그 시련을 바라보는 태도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두운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는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120)


이 책의 저자 김가희는 꿈에 그리던 교사가 되어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중 사랑하는 연인과의 예기치 못한 이별을 맞이 한 후 지독한 절망감에 빠진다. 깊은 절망감의 바닥에 이르러서야 비로서 자신을 찾은 저자는 스스로 원하는 행복을 찾기 위해 크고 작은 시도를 거듭한다. 그리고 가족, 동료, 제자들의 변함없는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제자리로 돌아온 후 오롯이 자신의 기준으로 행복해 지기 위해 매 걸음 도약하는 삶을 살고 있다.


인간은 생각의 크기만큼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원하는 만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213)


책을 읽고 내가 느꼈던 절망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절망의 한 가운데 있던 과거에도 이미 지난 일이 되어버린 현재에도 나는 내가 겪은 절망의 크기를 착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 생긴다. 절망의 크기는 줄이고 그 자리에 행복을 채워 넣을 수 있다면 나는 더 행복해 지지 않을까...? 감사일기를 쓰고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