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 - 10년차 디자이너에게 1:1로 배우는, 개정판
황지완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 황지완 지음, 한빛미디어, 2019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은 인쇄, 출판과 관련된 편집디자인 영역을 다루고 있으며,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한 편집디자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편집디자인이고 편집디자인 과정을 소개하고, 인디자인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들부터 설명하고 있어 편집디자인, 인디자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책 곳곳에 이론이나 실습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한 ”TIP”, 실무에서 꼭 필요한 노하우를 전하는 “10년차 선배의 멘토링”, 편집디자인 실무 정보를 소개하는 디자이너의 비밀노트가 있어 빠르고 효율적으로 편집디자인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 있는데, 첫 번째 파트는 편집디자인 프로세스인 기획, 원고작성, 디자인, 교정, 인쇄 및 제작, 유통과정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편집디자인의 핵심인, 타이포그래피와 표를 다루는 법, 편집디자인의 꽃인 사진과 일러스트, 색상을 다루는 법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다 만들어진 디자인 작품을 출력, 인쇄하고 제책하는 과정까지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책 앞에는 후가공 실전 샘플이 수록되어 있다.



두 번째 파트는 인디자인을 이용한 편집디자인 실무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별책부록이라 할 수 있는 굿즈디자인부터, 책의 얼굴과도 같은 표지디자인과 본문디자인을 예제와 함께 따라할 수 있다. 여기에 소개된 실습 예제 및 완성 파일을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www.hanbit.co.kr)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편집디자인에 대해 몰랐을 때에는 책은 그저 본문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표지는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화려한 표지일수록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것 아닌가 생각하기도 했다. 그러나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을 통해 편집디자인을 알게 되니, 책의 표지와 책날개부터 종이 재질, 편집 영역, 글자체 등등 세세한 부분까지 편집자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고, 책과 관련된 모든 것이 편집자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편집디자인을 따라하며 많은 것들을 알게 되자, 책의 표지와 본문 외에도 눈에 띄는 부분이 많아졌다. <편집 디자인 강의 with 인디자인>을 통해 책을 읽는 즐거움 외에도 한 권의 책이 독자에게 좋은 이미지로 각인되길 바라는 편집자의 의도를 읽을 수 있어, 앞으로 책의 앞표지부터 마지막 표지까지 꼼꼼히 보게 될 것 같다.


1인 출판을 계획하고 있다면 편집디자인 과정을 읽힐 수도 있고, 편집디자인에 대한 안목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을 보는 것만으로 여러분의 능력이 200% 발휘되는
마법 같은 상황이 벌어지진 않을 겁니다.
그러나 디자이너로써 살아가는 동안 어려움이 생겼을 때
친절히 도와주는 선배나 동료처럼 조력자의 역할은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저자 머리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