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다산책방, 2019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은 미술계의 알....이라 할 만하다. 아니, .... 미술편이다.


제리코의 <메두사호의 뗏못>으로 출발한 미술 산책은 전율 그 자체였다. 잿빛으로 그려진 죽은 사람들과 환호하는 사람의 대비는 희망으로 보이기 보다는 아비규환의 혼란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그린 그림이기에 당시 생존자들에 의해 작성된 사건 일지와 비교하여 그림에 담긴 것과, 담기지 않은 것을 나누고, 제리코는 왜 담지 않았는지, 보다 더 극적인 순간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순간을 포착하여 그리게 되었는지, 사실과는 다르게 선원들의 근육질 몸과 실제 생존자와 그림 속 사람의 숫자가 맞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줄리언 반스의 집요함이 보이기도 했다. 작가적 관찰력으로 오랜 시간 관찰하고, 자료와 비교하고, 이를 통해 화가의 의도를 유추해 작가적 상상력까지 더해 그야말로 그림에 푹 빠지게 만들었다.


그림은 화가의 의도도 있지만, 관객의 마음이나, 생각들을 투영하게 되고, 느끼는 대로 이해해도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을 통해 그러한 감상법이 얼마나 무지한 것인지 깨달았다. 흔히 별자리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한다. 별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아무리 열심히 하늘을 바라봐도 별을 연결한 별자리는 눈에 그려지지 않는다.


미술 작품 감상도 이와 같이 아는 만큼 보이는 것 같다. 작가의 제작의도 뿐만 아니라 작가가 그릴 해당 작품을 그릴 당시의 상황이나 태도 등을 알고 보니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고, 심지어 그림에 애착이 생기기까지 한다.


평소 미술에 대해 잘 모르다보니 유명화가의 작품이라고 해도 유명작가의 유명작품이라는 것만 알았지, 더 깊게 이해하려 하지 못했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니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알 수 있었을텐데도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듯 하다.


미술 문외한에게는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에 소개된 작품들은 생소한 작품들이 많았다. 그렇지만, 줄리언 반스의 해박한 지식과 특유의 관찰력으로 풀어낸 설명을 접하고 나니 이 낯선 작품들이 친숙하게 다가왔다.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2을 기대하며, 사적인 미술 산책 방법에 대한 책도 출간되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