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커넥팅랩 지음, 비즈니스북스, 2019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은 커넥팅랩에서 2013년부터 <모바일 트렌드> 시리즈로 출간해오다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넘나들며 좀 더 가까운 미래의 모습을 담고자 서적명을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으로 변경했다고 한다.


2019년에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5G가 상용화됨으로써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LTE와 비교해 초고속(20배 빠른 속도), 초저지연(지연시간 10분의 1 단축), 초연결(10배 많은 디바이스 연결)을 특징으로하는 기존 한계를 초월한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의 키워드는 라고 한다.


커넥팅랩이 선정한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의 키워드는 .()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5G를 통해 기존의 한계를 초월한 기술과 서비스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0년을 대표하는 주요 키워드로 선정되었다.(14)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5G를 기반으로 하는 변화를 설명하고자 초고속, 초연결, 초경험, 초공유, 초감각, 초지능이라는 6개 핵심 키워드로 2020년에 도래될 세상을 보여주고 있다.


2020년에 각광받을 9개 분야를 6가지 핵심 키워드로 조망하였다. 9개 분야는 스마트폰, 5G 네트워크, 스마트폰 유통, 미디어, 게임, 히어러블, 공유경제 2.0, AI, 로봇이다.


2019년 현재 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기술개발 분야나 신제품 동향을 통해 2020년에 트렌드를 이끌 기술과 서비스에 대해서 조망해주고 있다. 6가지 핵심 키워드(초지수)를 중심으로 방사형 차트로 시각화함으로써 각각의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 단계들을 비교해볼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은 모든 기기의 연결고리가 될 정도로 필수적인 요소로 기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한다. 스마트폰은 현재 풀스크린 경쟁 중이며, 이러한 추세는 2020년에도 지속됨으로써 카메라 렌즈 자체가 디스플레이 하단에 탑재되어 평상시에는 전면 풀스크린으로 이용하고 사진촬영 시에만 렌즈 부분이 투명해지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기술이 도입되고, 스마트폰 전체에 구멍이 없는 홀리스스마트폰, 게이머들을 겨냥한 게이밍폰과 폴더블폰 등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2020년은 5G 스마트폰의 진정한 경쟁이 시작되는 해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3G 시대에 처음 등장한 스마트폰은 LTE 시대에 들어서면서 그 잠재력이 폭발해
ICT
업계뿐 아니라 모든 산업에 걸쳐 큰 영향을 주었다.
그 결과로 살아가고 일을 하는 모든 방식을 변화시킨 스마트혁명을 촉발했다.
그리고 이제 5G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시장이 어떻게 변화되고
살아가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새로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스마트폰은 여전히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가장 많이 쓰이는 단말기이며,
앞으로 더 많이 등장할 IoT 단말기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핵심적인 허브 단말기로서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62~63)


5G 네트워크와 관련해서는 5G를 둘러싼 세계 이동통신 장비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은 기업을 넘어 미중 무역 전쟁처럼 국가간 무역전쟁으로 비화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국내 이동통신 3개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 사업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5G 상용화에 따라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도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G는 넓은 영역을 이동하면서도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자율주행 자동차, 비디오 촬영 드론 등에 적합하다.
하지만 고정된 위치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전송 데이터양이 적은 스마트팩토리나
스마트홈에 활용되는 디바이스, 웨어러블 기기, 비콘과 같은 기기들은
모두 와이파이, 블루투스와 같은 기타 무선통신 방식들을 활용하는 것이
제작 비용 및 스펙 측면에서 효율적이다.(108~109)


스마트폰 유통에 있어서는 KB국민은행이 알뜰폰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금융과 통신의 융합이 본격화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주요 금융사들의 통신 사업 참여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단말기 완전 자급제등 유통 구조도 변화될 것이라 한다.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5G 시대에 가장 혁신적인 사업자는 미디어 분야에서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2019년에 본격적인 글로벌 OTT 업체들의 전쟁이 시작되고, 2020년은 경쟁의 결과가 가시화 될 것이라고 한다.


5G 시대 가장 혁신적인 사업자는
미디어 분야에서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가 원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5G
기반의 새로운 기술을 잘 버무려 제공하는 것,
5G
를 주도하기 위한 기업들의 필수 요소다.(144)


2019년에 본격적인 글로벌 OTT 업체들의 전쟁이 시작되고,
2020
년은 경쟁의 결과가 어느 정도 나타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위기를 맞을 수 있는 곳은 기존의 강자 넷플릭스다.(
)
OTT
서비스의 경쟁력은 역시 콘텐츠의 질과 양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단숨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은 분야이기도 하다.
특히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이룬 우리나라의 경우,
5G
기반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글로벌 OTT와의 경쟁을
대비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5G
상용화에 기반해 AR, VR 등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167~169)


게임 분야에서는 구글이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공개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스타디아로 전쟁의 포문을 열었다고 하며,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설명과 향후 어떻게 적용될지 소개하고 있다. 또한 게임이 블록체인 기술과 만나 요금 결제 방식, 중고 거래 방식이 변화될 것이라고 한다.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일반 이용자는 다운로드에 대한 부담이나
기기의 제약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에서는 한 게임의 아이템을 처분해
다른 게임의 아이템을 마련하는 일이 가능하므로,
이전 게임에 들인 매몰 비용이나 새로운 게임 아이템 구매에 대한 비용 부담 없이
여러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211~212)


또한 2020년에는 진정한 히어러블로 발돋움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한다. ‘고음질의 소리를 전달하는 디바이스에서 귀에 부착하는 디바이스로 개념이 바뀌면서 무선이어폰에서 히어러블로의 진화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고 한다.


2020년은 진정한 히어러블롤 발돋움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폰에서 나는 소리뿐만 아니라 더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주고,
외부의 소리도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초감각 시대가 열릴 것이다.(216)


2020년은 보청기에서 이어폰으로, 이어폰에서 보청기로
귀를 둘러싼 산업과 플레이어들 간의 합종연횡이 이루어지면서
진정한 히어러블로 발돋움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251)


또한 2020년에는 공유할 수밖에 없는 사회가 도래될 것이며, 공유경제가 초래하는 긱 경제와 독과점에 대한 시장폐해를 전망하고 있다. 우버 등 공유경제 1세대는 시장의 포식자가 되었으며, 공유경제 2세대는 영역과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이용한 이동과 여행을 위한 숙박은
이미 충분한 수요가 있는 분야로 1세대 공유경제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진입하기에 용이한 분야였다.
비록 비즈니스 모델이 그렇게 대단하지 않더라도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를 통한 선점 효과만으로도 충분히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공유경제 2세대가 시작되면서
공유 자산의 대상이 유형에서 무형으로 확장되고,
시장의 수요 기반이 마이크로한 영역까지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본격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했다.(278)


AI는 특정 영역이 아닌 모든 산업군에 영향을 미쳐 미래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사슬 전반이 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I가 영상을 만들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보조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면과 함께 딥페이크 영상에 대한 우려도 전하고 있다.


20177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등장하는 가짜 영상이
사람들에게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해당 영상은 20177월 미국 워싱턴 대학교 연구진이 오바마 대통령이 연설한
열네 시간 분량의 영상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만들어낸 영상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실제 연설에서 하지 않은 말들을 하도록 만들었다.(
)
딥페이크 영상이 위험한 이유는 사회 전반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선과 총선처럼 정당 대립 구도가 과열되는 시기나
국가 간 분쟁으로 외교적 해결이 필요한 예민한 시기에(
)
사회 갈등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316~317)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이 다루는 마지막 분야는 로봇 분야로, 로봇이 어떻게 일상을 바꾸고 우리의 일자리를 바꿀지 전망하고 있다. 키오스크의 도입을 비롯해 서빙 로봇, 커피 제조 로봇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빨래 개기, 요리하기 등 난이도 있는 집안일도 로봇이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재난현장에 로봇들이 추입되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웨어러블 로봇 슈트 등의 상용화로 인간의 신체 일부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하는 로봇이 아니라
인간과 상호작용하며 교류할 수 있는 로봇,
인간과 협력하는 로봇들이 점차 늘어날 것이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는 시대,
1
1로봇 시대를 위한 첫걸음이 2020년에 시작된다.(342)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은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변화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0년 이후 어떻게 변화될지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을 통해 세상은 내가 이해하고,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변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또한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단편들이 모이고 모이면 거대한 흐름이 되고, 이러한 흐름을 완벽히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만으로도 미래는 두려운 것이 아님을 깨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