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왕 이채연 창비아동문고 306
유우석 지음, 오승민 그림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축구왕 이채연, 유우석 글 오승민 그림, 창비, 2019

채연아, 우리 축구 한번 해 보자!”

좋아하는 친구 때문에 시작한 축구.

하지만 그 안에는 생각하지 못한 보물들이 숨겨져 있었다.


학교에서 여자 축구 부원을 모집한다는 공지를 보고 운동을 좋아하는 친구 지영이가 함께 축구를 해보자고 채연이에게 권한다. 시큼한 땀 냄새 풍기며 남자 아이들이나 하는 축구를 내가? 안 그래도 주저하고 있는데 1년 전 오해로 인해 사이가 서먹해 진 친구 소민이까지 축구를 한다는 소식을 듣는다. 할까? 말까? 고민하던 채연이는 학교에서 축구 잘하기로 소문난 동생 채윤이의 축구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는 격려에 힘입어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축구를 시작하게 되는데..


걱정을 안고 시작한 축구부 생활은 서먹한 친구 소민이의 행동이 하나하나 신경 쓰여 머릿속은 어지럽고 마음은 앞서지만 축구 실력은 좀처럼 늘지 않아 답답하기만 하다. 그래도 축구부원 한 명 한 명을 아끼며 끊임없는 격려로 이끌어 주시는 안곰샘(운동을 전혀 안 할 것 같은 안경 쓴 곰 같은 선생님)과 유쾌한 친구들 덕분에 실력은 몰라도 팀워크는 최고! 본 경기 전 치른 동생들과의 평가전은 형편없었지만 경기가 끝난 후 채연이 마음은 오히려 단단해 지고 시작할 때보다 축구가 좋아졌다.


계속되는 연습과 평가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로만 듣던 축구 기술을 몸에 감각적으로 익히게 된 이채연. 드디어 공격수로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스포츠 클럽 지역경기를 우승으로 이끈다. 그러나 짧은 축구 인생의 정점에서 상대팀 선수의 실수로 발목 부상을 당해 결국 다음 대회는 출전을 못하고 팀은 전국대회의 높은 벽을 체감하며 첫 경기에서 지고 만다. 모두가 우승을 바라던 전국대회에서의 첫 패배. 서로 눈치만 보며 어색해진 팀워크. 하지만 앞으로 경기를 더 치뤄야 하는데 축구부는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 나갈 수 있을까..? 과연 채연이와 소민이의 관계는 개선이 될 수 있을까..?


동화는 6학년 채연이가 축구를 통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시작은 미미하나 끝은 창대 하리라.’ 현실은 그럴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작한 일에는 결과가 따르며 결과가 나오기까지 과정은 반드시 있을 수 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의 소중함을 동화는 너무 미화시키지 않으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게 풀어가 잔잔한 미소를 짓게 만든다.


아마도 6학년 즈음에 있는 학생에게는 사이가 소원해진 친구와 화해하는 법, 친구들과 발 맞추어 나아가며 함께 성장하는 즣즣즐거움, 도전을 시작하는 설레임이 친숙함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알아가는 재미를 선물해 줄 것이고

나와 같은 성인이 읽는다면 학창 시절 친구, 선생님, 월드컵 응원, 새롭게 도전했던 여러가지 일들을 자연스럽게 떠 올리며 그 시절의 나를 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내 인생의 모든 과정이 값진 경험이었음을 새삼 깨닫게 되지 않을까 싶다.


얘들아, 이기는 것보다 즐겁게 하는게 더 중요해.
너희가 캥거루 축구단을 이기겠다는 것은 욕심이야.
우리 축구부보다 열 배 이상 훈련한 분들이잖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면 돼.” (1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