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걸리버 여행기,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현대지성, 2019


어린 시절 동화로 접한 <걸리버 여행기>는 소인국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만 다루고 있었다. 소인국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들 가령 걸리버를 위한 음식과 옷 만들기, 이웃 국가와의 전쟁은 정말로 이 세상 어딘가에는 소인국이 존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게 했었다.


<걸리버 여행기>는 소인국 이야기가 끝이라고 생각했었고, 동화라고만 생각했었다. 이후에 소인국 뿐만 아니라 거인국과 하늘을 나는 나라 등을 더 여행하는 뒷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동화라는 생각에 <걸리버 여행기> 전체를 읽고자 하지 않았다.


현대지성 클래식으로 출판된 <걸리버 여행기>“<동물 농장> 조지 오웰이 극착한 최고의 풍자문학 완역본, 환상적인 모험에 숨겨진 인간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라고 소개하고 있어 의아했다. <걸리버 여행기>가 단지 동화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라는 말에 호기심이 발동했다. 내가 알고 있는 소인국 이야기에는 어떤 풍자가 담겼고, 소인국 이후에는 어떤 여행기가 담겨 있는지 궁금했다.


<걸리버 여행기>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소인국 릴리펏 여행기, 2부는 거인국 브롭딩낵 여행기, 3부는 날아다니는 섬 라퓨타와 발니바비, 럭낵, 글럽덥드립, 일본 여행기, 그리고 마지막 4부는 말의 나라 후이늠국 여행기이다.


소인국 릴리펏 여행기는 선상 의사(선의)로 근무하는 배가 폭풍우를 만나 난파하여 도착한 릴리펏에서 겪게 되는 이야기이다. 해안에서 릴리펏 사람들에 의해 결박되고 포로가 되었다가, 풀려나 릴리펏의 적국인 블레푸스쿠와의 전투에서 공을 세우고, 두 적국을 화해시킨다. 하지만 릴리펏 고위관료들의 모함으로 실명위기에 빠지고, 블레푸스쿠로 탈출하여 다시 영국으로 돌아오는 이야기이다.


2부 브롭딩낵은 거인국으로 폭풍우를 만나 풍랑에 휩쓸려 표류하다가 발견한 육지에서 식수를 구하려고 정박했다가 걸리버 홀로 남겨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걸리버는 농가 주인에게 발견되고, 거인국 사람들에게 공연을 하며 농가 주인에게 많은돈을 벌게 해주고, 이러한 소문으로 농부의 딸 글룸달클리치와 함께 브롭딩낵 왕궁에서 지내게 던 중 집으로 사용하는 작은 상자를 독수리에 의해 낚아채어 바다에 빠지게 되고 이곳을 지나는 영국 선원에 의해 발견되어 다시금 영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걸리버는 브롭딩낵 왕에게 영국의 정치, 법률, 의회 제도들에 대해 설명하며, 브롭딩낵의 제도들과 비교하며 문답을 하는데, 브롭딩낵 왕이 의문하고 비판하는 몇몇 구절은 현재의 정치, 법류, 의회 제도에 대한 비판으로도 읽어도 무리가 없다.


동포 국민들이 최후의 수단으로 그들에게 재산상의 분쟁을 호소할 때
이를 공정하게 해결할 만한 지식을 갖추었는가?
그들은 탐욕이나 당파성 혹은 지식의 결핍으로부터
언제나 자유로워서 뇌물이나 어떤 괴이한 편견이
그들의 판단에 전혀 자리 잡지 못하는가?(158)


주교급 사제가 시대의 흐름에 영합한 적인 없는가?
그는 평사제였을 때 거룩한 삶을 살았고 또 종교적인 문제에 깊은 지식을
갖고 있기에 그런 지위로 승진하였는가?
그 유력한 귀족의 견해를 비굴한 노예처럼 추종하지는 않았는가?(158)


하원의원을 뽑는 데에는 어떤 기술이 동원되는가?
돈이 아주 많은 외지 사람이 통속적인 유권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들의 영주나 그 지방의 가장 인품 높은 신사 대신에 그 외지 사람을
선출하게 유도하지 않는가?
열렬히 의회 입성을 바라는 신사가 선거 때 들어간 비용과 노고를 보상받겠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겠는가?
타락한 정부 부처와 연계하고, 허약하거나 사악한 군주의 의도에 영합하여
공공선을 희생시키면서까지 그 비용을 회수하려 하지 않을까?(158~159)


법률은 그 법률을 왜곡하고 혼란을 주고 회피하려는 자들의
개인적 이익과 능력에 의하여, 임의로 설명되고 해석되고 적용되었지.
나는 자네 나라의 일련의 제도들 중 당초 시작될 때에는
그런대로 용납할 만한 제도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네.
하지만 그 제도들의 절반 정도는 이미 사라져 버렸고,
나머지 절반은 부정부패에 침식되어 있으나 마나 한 것이 되어 버렸어.(
)
자네 나라에서는 공직을 얻기 위해 완벽한 자질은 필요 없는 것 같아.
사람들은 미덕의 힘으로 귀족 작위를 얻는게 아니고,
사제는 종교적 경건이나 학문으로 승진하는 게 아니야.
군인들은 행동과 용기, 법관들은 성실성, 상원의원은 애국심, 고문관은 지혜로 인해
그 자리에 보임되는 것 같지 않아.(162)


3부 하늘을 나는 섬 라퓨타 여행기이다. 다시 출항에 나선 걸리버는 이번에 해적에 의해 납치되고 작은 배로 옮겨 표류하게 하나 다행히 육지를 발견하게 되고 거기에서 하늘을 나는 섬 라퓨타를 발견하게 된다. 대형자석에 의해 섬이 하늘을 날고, 이동하는 원리를 설명하는 부분도 무척 흥미로웠고, 라퓨타 사람들이 항상 사색에 빠지기 때문에 이들을 깨우기 위해 얼굴을 때리는 치기꾼이 따라다닌다는 상상력이 놀라웠다.


그리고 그 이후에 방문하는 라가도의 학술원에서 방문하는 연구실의 이야기들도 황당무계한 이야기이지만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로서 무척 흥미로웠다. 특히 언어는 거짓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실만을 이야기하기 위해 무거운 사물 보따리를 지고 다닌다는 부분에서는 언어의 기능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럭낵에서 마주한 영원불사의 삶을 사는 스트럴드브럭의 이야기는 섬뜩하기도 하면서 영원불사의 꿈이 허무할 수 있음도 알게 되었다. 영원히 죽지 않는다고 할 때 기억도, 체력도 모두 유지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몸도 늙고 체력도 떨어지며, 80세를 넘어서면서는 기억도 없어진다고 한다면 영원불사는 축복이 아니라 불행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모든 아이가 불사의 몸이 될 기회를 지닌 행복한 나라여!
수만은 고대 미덕의 산 증거를 누리고,
모든 과거의 지혜를 가르칠 스승을 둔 행복한 사람들이여!
하지만 무엇과도 비할 수 없이 가장 해복한 건
저 훌륭한 스트럴드브럭들이다.
인간성에서 오는 보편적 재앙 없이 태어나서,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걱정으로 중압감을 느끼지도 우울하지도 않은
자유롭고 해방된 정신을 가지고 있으니!(256)


말씀하신 삶의 계획은 불합리하고 부당한데,
영구히 유지되는 젊음, 건강, 활력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소망이 한없이 크기는 하지만,
그 누구도 그런 소망이 성취 가능하리라고 생각할 정도로 어리석지 않습니다.
부와 건강을 지닌 채 한창 젊을 때의 육신을 한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문제는 고령에 수반되는 일반적인 불이익을 감수하면서도
영생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260)


4부는 말의 나라 후이늠국 여행기이다. 후이늠국의 설정은 말이 이성적 존재이고, 인간을 닮은 야후는 비성적 존재로 그리고 있다. 인간과 말, 인간과 짐승의 위치를 치환한 것으로 앞의 1~3부에서 펼친 상상의 세계에 비하면 그 상상력이 떨어져 보였다.


내용의 일관성도 떨어지는 듯하고, 이성을 가진 후이늠에 비해 비이성적인 야후는 야만의 삶을 살고 있다는 설정이 인간 사회의 야만성을 드러내고 이성이 지배하는 유토피아를 만들자는 것 같은데, 그 이성을 가진 존재가 왜 ()’이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고 다소 실망하기도 했다. 조지 오웰은 왜 <걸리버 여행기>를 최고의 풍자 문학이라고 평가했는지 의아했다.


그런데 마지막에 실린 역자의 해제를 보고 스위프트가 왜 이런 설정을 하게 되었는지, 그가 풍자를 통해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다. 이 해제가 없었다면 주변에 “<걸리버 여행기>1~3부까지만 읽으라고 이야기할 뻔했다.


스위프트가 대학을 다닐 때 배운 논리학 교과서는 물론 라틴어로 된 것이었는데,
그 중 중요한 대목이 인간은 이성적 존재라는 것이고,
그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말은 비이성적 존재라고 가르쳤습니다.(
)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고 하지만 실은 말보다 못한 비이성적 존재라고
가혹하게 풍자하기 위해 말이 동원된 것입니다.(401)


거짓말은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는 유일한 동물이라는 사실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언어는 부재 혹은 결핍을 전제로 합니다.
즉 없는 것을 일시적으로 있다고 가정합니다.(
)
언어는 없는 것을 가리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거짓말을 할 수가 있는 겁니다.(
)
반대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말에는 놀이의 기능이 있어서 거짓말을 하면서도 진실을 말할 수 있고,
반대로 진실을 말하면서도 거짓을 말하는 놀이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404~405)


스위프트가 살았던 17세기 영국의 정치 상황과 스위프트의 일대기를 이해하고 돌아보니 스위프트의 풍자가 무엇이었는지 뚜렷이 보이는 듯 했다. 심지어 걸리버라는 이름까지도 풍자가라는 뜻이었다고 하니 놀라웠다. 해제를 읽고 돌이켜보니 놓치고 지나간 부분이 많았음을 알게 되었고, 다시금 읽고 싶어졌다.


걸리버(Gulliver)’(Gull : 바보 혹은 잘 속는 사람)’(ver: 진실 혹은 진리)의 합성어
걸리버는 진실을 말하는 바보(혹은 거짓말쟁이),
즉 거짓인 것처럼 보이나 실은 진실인 것을 말하는 풍자가라는 뜻입니다.(406)


현재지성클래식 <걸리버 여행기>는 역자의 해제를 먼저 읽고 본문을 읽으면 풍자의 진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본문부터 읽고 해제를 읽어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지만 4부에 접어들어 책을 덮을 수도 있으니, 해제부터 읽고 읽는 것도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