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한윤진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김재경 옮김, 미래의창, 2001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라 주식투자에도 로보어드바이저가 도입되고 있다. 개인투자자 스스로 투자 알고리즘을 짜서 실제 주식계좌와 연동한 자동매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제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이러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거나, 차트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도 인공지능이 도와주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투자자만의 영역이 개인투자자에게도 열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변에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욯용해 단기투자에 뛰어드는 지인들이 부쩍 늘었고, 실제로 수익도 발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단기 투자도 해야 하나 고민했다.


몇 번의 단기 투자는 수익보다는 손실을 안겨주며, 다시는 단기 투자는 하지 않고, 가치주에 장기투자로 전환했는데, 문제는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았다. 기업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다. 사업보고서만으로 기업 정보와 경쟁구도 등 산업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투자 대가들은 어떻게 투자대상 기업을 발굴하고, 어떤 철학으로 투자를 하는지 궁금하여, 워렌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필립 피셔,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등 성공한 주식투자자들의 투자서를 읽었다. 그러나 여전히 어떻게 투자대상 기업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았다.


그러한 가운데 코스톨라니를 알게 되었고, 그의 저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접하게 되었다. 93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투자철학에 대해 집필한 책이다.돈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이야기하고, 증권투자 유형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설명하고, 무엇으로 투자하고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물론 주식투자 이론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코스톨라니 댤달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한다.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욕구를 비도덕적인 것이라고 말할 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정의로움을 가장한 질투가 불타고 있는 경우가 많다. (P20)


나는 백만장자를,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행하는 데 있어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그는 애써 일할 필요가 없으며 사장이나 고객에게 굽실거릴 필요도 없다.
또한 자기와 맞지 않는 것에 맞추어 가며 살아야 하는 불편함 없이
달리 자신의 호사스러움을 즐길 수 있다. (P27)


특히 변덕스러운 주식시장에 대해서 어떠한 논리적 설명도 찾으려 하지 말고 , 냉정함을 유지하라는 대목이 가슴깊이 와 닿았다. 주식이 올라도 이유가 있고, 떨어져도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 이유가 무엇일지 합리적인 의심이 해소될 때까지 찾으려 하는 경향이 있는데, 평정심을 갖고 주식시장의 변덕스러움을 받아들이라는 부분이 와 닿았다.


주식시장은 먹이를 유인하기 위해 수많은 마법을 동원하고,
전혀 예기치 못한 순간에 찬물을 끼얹기도 한다.(
)
주식시장의 이런 변덕에 대해 항상 냉정함을 유지하고,
왜 이렇게 변덕스러운지에 대해 어떤 논리적 설명도 찾으려고 하지 말라.(P112)


코스톨라니가 제안하는 권고 사항과 금기 사항은 주식의 등락에 따라 일희일비하고 부하뇌동하는 마음에 평정심을 갖게 해줘서, 가슴에 새겨지도록 계속 반복해서 읽고 있다.


10가지 권고 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 사항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이외에도 투자와 관련된 어록이 많아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이든, 이미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이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주식시장의 변화에 따라 과거의 투자 대가들의 투자방법을 똑같이 따라하기는 점점 힘들어질 수 있다. 투자의 기술적인 부분은 따라하기 힘들다 할지라도 투자철학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 같다.


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조금밖에 없는 사람은 투자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돈이 전혀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P44)


주가의 흐름은 무엇보다도 주식을 내놓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함을 느끼는가 안 느끼는가에 달려 있다.(P113)


쇼펜하우어는 돈은 바닷물과 같다.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더 목마르게 된다.” (P25)


투자에서 얻은 돈은 고통의 대가로 받은 돈, 즉 고통의 결과이다.(P164)


증권 거래에 대해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사실 수업료를 지급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투자로 돈을 번다면 그것은 고통이 따르는 돈이라는 의미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나서 그 다음에 돈이 오는 것이다. (P288)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그것은 남들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P207)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욕구를 비도덕적인 것이라고 말할 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정의로움을 가장한 질투가 불타고 있는 경우가 많다. (P20)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
크기는 하지만 공평하게 나누어지지 않은 케이크(자본주의)
작지만 공평하게 나눠진 케이크(사회주의).
공평하게 나눠진 케이크의 각 조각이 커다란 케이크의 가장 작은 조각보다도 작다면 당신은 어떤 체제를 선택하겠는가?(P20~21)


부자 그륀 이야기
젊은 시절 가난했던 그륀은 빈의 한 수도관리소에서 요금 징수원을 찾는다는 광고를 보고 지원했다. 그런데 지원 자격이 글을 쓰고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륀은 일자무식이었으므로 당연히 그 일을 얻을 수 없었다. 그는 그때 위로금조로 받은 교통비만 가지고 무작정 미국으로 건너갔다. 온갖 시련을 겪은 끝에 시카고에서 사업을 시작한 그는 그 빛나는 절약 정신 덕분에 드디어 조그마한 회사를 차릴 수 있었다. 회사는 점점 커졌고, 한 대기업이 그 회사를 사겠다고 나섰다. 계약서에 자필 사인을 해야 하는데 그륀은 사인할 수 없었다. 담당 변호사가 존경과 경멸을 섞어 한마디 했다.
글을 모르는데도 이 정도니 만약 당신이 글을 알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그러자 그륀은 너무도 태연하게 이렇게 말하는 게 아닌가.
그야 당연히 수도 요금 징수원이 되었겠지” (P37~38)


개인과 집단의 깊은 심리적 동기나 일정한 상황에서의 반응은 정말 예측할 수 없지만,
개개인의 결정의 합이 얼마나 강렬할 것인지, 즉 대중심리적인 반응이 얼마나 격렬한 것인지와 대략의 시기 정도는 경험 많은 주식투자자라면 어느 정도 예감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P1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