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 - 취업, 이직, 승진 준비생들을 위한 알고리즘 기본 + 코딩 테스트 트레이닝 북, 2019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김영기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 김영기 지음, 한빛미디어, 2019

 



 

얼마전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한국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첫째도 AI, 둘째도 AI, 셋째도 AI’라고 이야기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AI가 결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당장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될 것이라고 느낀게 된 계기는 이세돌 구단과 알파고의 바둑대결 이후로 기억된다.


 

인공지능, 딥러닝, 머신러닝이라는 단어들이 동어반복처럼 들릴 만큼 IT 용어에 낯설었는데, 알파고를 계기로 딥러닝과 머신러닝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AI의 급속한 발달은 자율주행 차량, IoT에 적용되며 우리가 실생활에서 하는 많은 활동들을 대체함으로써 편리함을 제공할 것이기에 반가운 마음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의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라는 불안감이 들기도 했다.


 

AI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AI로 인해 변화될 세상에 대해서는 알겠는데, 나는 AI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인지는 감이 잡히지 않았다. AI의 핵심이 알고리즘이고, 이 알고리즘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경제학을 전공한 나와는 아주 먼 이야기로 들렸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나라는 생각에 의욕이 껶꺾여버렸다.


 

그런데,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은 꺾인 의욕을 다시금 일으켜 세워줬다. 네덜란드의 역사학자 요한 하위징아는 인간을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이라고 했다. 노동으로써 하면 지루한 일들도 놀이로는 즐기면서 하게 되는 호모 루덴스.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은 코딩게임을 통해 알고리즘을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게임 형식이 아니라면 딱딱한 내용이고, 문제해결 중심이 아니라, 텍스트 위주로 익힐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이다 보니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중하다보니 코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코딩언어로만 설명하지 않고, 간단한 그림을 삽입하여 비전공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논리 흐름을 따라갈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현재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 알고리즘, 코딩을 익혀야 함은 자명하다. 다만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찾고 있었다면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을 추천한다. 게임을 즐기듯 빠져들게 된다. 코딩의 기초부터 시작해 고급 난이도까지 빠르게 익힐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