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윈터 에디션)
김신회 지음 / 놀(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김신회 지음, , 2017

 


어른. 다 자란 사람을 어른이라고 사전은 정의한다.

마흔살. 나는 육체적으로 다 자랐으니 어른이 맞지만 정신적으로 덜 자란 것 같으니 어른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내가 나를 진짜 어른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전에 남들은 나를 어른으로 본다.

인정하기 싫지만 그렇게 난 사회적으로 이미 어른이 되었다. 서툴고 부족한 어른.

 


여러모로 서툴지만 어른이 되어서 좋은 점도 있다. 서툰 어른으로 살수록 부모님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폭이 넓어진다는 건 값진 경험이 아닐 수 없다. , 그런 경험은 적은데 비해 여전히 서툰 어른으로 살며 나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폭은 좁아진다는 사실이 자주 나를 슬프게 한다. 내가 경험하고 있는 마흔살의 어른은 그렇다. 요즘의 내가

 


무슨 수를 써도 초라해지기만 했던 마흔살의 어른 인 나에게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는 따뜻한 위로가 되었다.

 


[다른 사람들하고도 같이 사는 법]

[꿈 없이도 살 수 있으면 어른]

[인생에서 이기는 건 뭐고 지는 건 뭘까]

[솔직해지는 순간 세상은 조금 변한다]

[완벽함 보다 충분함]

 


각 장의 제목에 걸 맞는 소소하고 솔직한 작가의 이야기와 만화 보노보노 이야기.

감추고 싶은 못 난 모습까지 드러낸 일기처럼 여과 없이 민낯을 드러낸 이야기 속에서 작가는 스스로를 아끼고 격려한다.

솔직함을 무기로 당당하게 자기를 위로하는 모습이 서툰 어른으로 힘들어 하는 내게 위로가 되었던 것 같다.

 


가장 멋진 사람은 꿈을 이룬 사람이 아니라, 꿈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자신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이다.

 


꿈꾸지 못했고 꿈을 이루지 못해서 자책하고 있던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지 이보다 쉬운 말로 알려줄 수 있을까/

눈에 띄지 않는 어딘가에서 자책하고 있을 그대에게 위로가 필요한 그대에게 나도 이야기해 주고 싶다.

꿈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자신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은 멋진 사람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