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상의 심리학 - 예술 작품을 볼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오성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3월
평점 :

작년에 워낙 바쁘게 보냈고 상반기에도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지쳐있던 와중에 하루의 휴가를 미술관 전시회의 작품들을 통해 위로를 받았습니다. 예술이 주는 힘을 믿고 있기 때문에 영감을 받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조금은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감정적인 부분에 대해 잘 반영된 오성주 저자의 <감상의 심리학>이 최근에 출간되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작품을 단순히 시각적인 차원에서 보는데 마음을 위안 받는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고 감상을 어떻게 해야 맞는 건지 근본적인 여러 가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책에서는 그림 감상이 좋은 이유에 대해 감각적 즐거움, 인지적 탐색과 통찰, 감정적 정화와 재충전, 긍정적 산만함을 언급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작품의 지각적 성질인 형태, 색, 크기, 대비, 구성, 내용 등이 감상에 영향을 미치고, 반대로 감상자의 기억, 주의, 신기성, 전문성 등의 사전 지식 역시 감상에 영향을 준다는 부분들을 잘 담아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익숙한 작품들을 다른 관점에서 알 수 있었던 게 흥미로웠고 재미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풍경화를 좋아하는데 통계적으로 분석하거나 사람들이 풍경화를 좋아하는 이유, 풍경화의 크기에 따른 차이 등 기존의 그림 관련 책들에서 볼 수 없었던 풍경화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이 좋았습니다. 평소에 그림 보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색다른 경험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서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