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분석관K : 미래범죄 수사일지
소현수 지음, 이미솔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건분석관K: 미래범죄 수사일지’는 2094년 미래를 배경으로한 범죄 사건을 그린 SF 소설이다.

EBS 공상 토크쇼 ‘공상가들’을 원작으로 한 이 소설은, 그 중 2021년 말에 인기리에 방영했던 3회분의 파일럿을 기본으로 그에 살을 덧붙여 만든 것이다.

주인공을 일종의 형사라 할 수 있는 사건분석관으로 설정하고 여러 사건들을 돌아보게 하는 피카레스크 형식으로 구성한 것은, 원작이라 할 수 있는 방송이 하나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드라마가 아니라 회차마다 다른 주제와 이야기를 가져와야하는 토크쇼였기 때문에 택한 것이기도 하지만, 여러 상상을 개별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꽤 괜찮은 구성이기도 하다.

애당초 방송 원고를 쓸 때부터 소설로의 확장을 염두에 두었다고 하는 말이 무색치않게, 방송을 원작으로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글의 품질 자체는 나쁘지 않은 편이다. 이는 처음부터 방송작가가 아닌 SF작가를 스토리 담당으로 하고, 그가 그대로 소설까지 담당을 했기에 가능했던 것 아닌가 싶다.

미래 범죄들을 통해 보여주는 SF적인 상상력도 볼만하다. 비록 그 자체는 이미 어디서 많이 본 것들이지만, 마인드 업로딩과 안드로이드라는 주요 소재를 각 에피소드에서 잘 다루었고, 그를 통해 개별적이면서도 통일감있는 이야기를 만든데다,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기도 해서 수준이 꽤 괜찮다.

그러나, 좋은 이야기라고 평하기는 좀 어렵다. 하려던 이야기를 채 다 풀어내지도 않은채 그저 다음을 위한 떡밥만을 뿌려두고는 불완전하게 끝내버렸기 때문이다.

이는 기본으로 한 것이 3회짜리 파일럿 방송이었기 때문이다. 시범적인 것이었던만큼 이야기도 많이 풀리지 않았는데, 거기에 고작 살만 조금 덧붙인 정도로 단권으로서의 완결성을 갖추길 바란다는 건 애초에 어이가 없을 얘기다.

그렇다고 이야기를 충분히 덧붙여 장편으로 내놓자니, 자칫 차기 방송의 스포일러가 되버릴 공산이 크다. 방송과 완전히 다른 노선으로 이야기를 진행할 게 아니라면 말이다.

그럼 남은 건 시리즈로 낼 것을 확정해두고 그 1권으로 내는 것이었느나 그런 것도 아니었으니, 그저 이야기를 하다말고 갑작스레 끝내버린 최악의 형태가 되어버린 셈이다.

이럴거면, 기왕 어떤 이야기든 할 수 있는 이야기 구성을 채택했겠다, 차라리 번외적인 이야기를 새로 쓰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후속권 출간이 전혀 가망없는 일은 아니라고 위안해봐도, 도저히 잘 기획된 책이라고는 봐주기 어렵다.

그러니 후속권, 후속권을 내라!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