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의 시 쓰기 비법
한승원 지음 / 푸르메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라고 하면 조금 추상적인 느낌이 강하다. 문맥도 문맥이지만 은유법이 가득한 시 같은 경우에는 그 의미를 모두 알기 어렵다. 중고등학교 시절 국어(언어)시간에 시에 대해 공부할때는, 교탁위의 선생님이 시의 의미와 시 속에 나와 있는 뜻을 풀이해 주었기 때문에 '아 그렇구나-'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커가면서 시를 접할 기회는 현저히 줄어들고 재미있는 소설이나 찾아 읽어보지, 시를 내 스스로 찾아본적은 많지 않기때문에 시는 여전히 나한테 생소하다.

 

'나 혼자만의 시 쓰기 비법'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비법' 이라는 글자때문에 '이 책을 독파하면 나도 시인이 될수 있을까?' 라는 작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EBS 수능 강의 마냥, 족집게 강사들의 강의마냥 그러한 비법을 전수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How to, 방법에 대해 알려 주고 있다.

 

이 책이 강조를 하고 있는 것은, '시인의 마음가짐 닮기(가지기)'가 아닌가 싶다. 그렇기 때문에 나도 시인의 마음이란 무엇일까를 중점적으로 읽었다. '시인의 마음이 갖추어진다면 이미 반 이상은 시인이 되어 있는 것이다' 라는 저자의 말 때문일까.

 

'시인의 마음이란 애어른의 마음처럼 '탐욕, 시기, 질투, 오만'이라는 얼룩이 묻어 있지 않은 마음, 삿됨이 없는 마음이다. 재주 부려 이익을 챙기려는 의도가 없는 마음이다.'

또한, 시를 읽을 때에도 어린 아이의 심성, 바보 같은 사람의 마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함에서 진리를 찾듯이, 아이의 마음으로 시를 읽는 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시인이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의미를 깨달을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자가 '술'을 노래하는 부분은 꽤나 아름다웠다. 술를 하나의 주체로서, '내가 평생 옆에 끼고 희롱하는 마녀 혹은 고혹적인 여신이다' 라는 표현과 함께, '그녀를 들이켜는 것으로 눈앞이 어질어질 해질때면 ...(중략) 그녀가 없으면 팍팍하게 살수 없다. 그녀는 내가 언제든지 희롱하고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마녀 같은 여신이다' 라는 비유법을 사용하였다. -마치 이렇게 글을 분석 하고 있는 나의 모습에서 어린아이의 순수함이 없어 보여 슬프다.

 

책을 이해하기는 조금 어려웠다. 순수함이 결여 된 것 같아 속상하기도 하였지만, 책을 계소갷서 읽다보면 내 마음의 필터링이 작용하여 나도 조금은 시인의 마음이 되어 보진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