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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 교실 2 : 움직이는 지도 그래 책이야 37
소연 지음, 유준재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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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모험담이 딸아이의 눈길을 끈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응원하는 딸에게, 딸이 좋아하는 모험까지.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험 이야기"일거라 상상하고 딸아이 먼저 읽은 후 읽었다.

비밀교실1권에 이어 평범하지만 용기와 자존감이 필요한 인물들이 겪는 모험담이다. 1권에 나온 한이, 시우, 바로 선생님, 교장선생님과 더불에 2권에 등장하는 미나,
한이, 시우가 새롭게 찾은 비밀지도가 왠일인지 열리지 않는다. 결국 병을 깨뜨려 지도를 펼치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아무것도 보지 못한 채 책상속에 넣어 놓은 지도는 사라지고...

몸짓과 이름때문에 하마냐라는 별명을 갖게 된 하미나.
덩치가 크면 아이들이 뭐라 못할거 같은데, 오히려 놀림이 되기도 하는구나.
1권을 읽은 아이들은 혹시 비밀지도가 이 아이에게 필요한게 아닐까 생각하게 될 것이다.
역시나 뜻밖의 행운을 얻게 된 미나.
시우와 한이가 찾던 지도라는걸 알기에, 갖고 싶기도 했지만 돌려주기로 한 비밀지도. 분명히 돌려주었는데 또 내 책상에 있다. 시우와 한이가 찾았기에 지도주인은 분명히 그 친구들인데, 어쩐지 지도는 미나에게만 보인다. 그럼 이 지도의 주인은 미나가 아닐까?
미나는 시우와 어떤 모험을 하게 될까?
모험을 하며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할까?

암호를 찾는 일, 똑바로 선생님을 피해 교실밖을 나가는 일, 쌍화차가 싫지만, 비밀교실을 찾기 위해선 어쩔수없이 들어가야 하는 교장실, 교장선생님을 피해 교장실 안에 있는 비밀교실로 들어가는 일. 모든 것이 아이들에겐 긴장감 넘치는 모험이다.
비밀교실에 들어가는 암호를 찾기위해 시우와 미나는 동상앞에서 비밀지도를 펼치는데, 시우에겐 보이지 않지만,
'운동장에서 신나게'
'너희와 같이 놀고 싶어'
시우에게 또박또박 읽어주는, 미나에게만 분명히 보이는 지도속 글씨.
아. 이부분을 읽는데 눈물이 핑그르 돈다.
이 한마디를 미나는 얼마나 하고 싶었을까. 미나의 가슴속에 묻혀 있었던 말이 아니었을까. 비밀지도를 빌려서라도 입밖으로 말할수 있어서 너무나 다행이다.
하지만 그건 암호는 아니었다.

드디어 비밀교실의 위치와 암호를 찾아내고 비밀교실에 들어가게 되는데, 시간을 줄게하는 ㅂㅁ
'비밀'을 생각하며 읽었는데, 전혀 아니다. 시우와 미나도 다른걸 생각하고 서로 존댓말을 하지만 그것도 아니다.
친구관계에서 너무나 조심해야 할 'ㅂㅁ'
비밀교실에 들어가서 원하는것을 생각하는 시우와 미나.
그러나 한명의 생각만이 이루어지는데..예상한 대로 미나의 생각이 이루어지게 되고, 시우는 화가 나면서도 미나의 생각을 보면서 미나에 대해 점점 이해하게 된다.
다시 또 오고 싶으면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데, 미나와 시우는 "무지개색 미션"을 어떻게 수행하게 될까?
경고를 받았던 ㅂㅁ은 찾을수 있을까?
경험을 공유한 미나와 시우는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면서 더욱 친하게 된다.

미나의 생각은 무엇이었을까?
비밀교실에서 미나의 생각속 을 함께한 시우는 든든한 미나편이 되어주었다. 내 편이 한명만 있어도 용기가 난다. 미나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있다.
"놀리지 마, 기분 나빠"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상처받지 않기위해 스스로를 보호 할수 있어야한다. 그 힘은 친구들의 한 마디로도 충분히 생길 수도 있다.

미나와 시우의 비밀교실 여행 후 더욱 가까워 진 둘과, 시우에게 화가 난 한이. 이 둘은 어떻게 될까?
미나와 시우가 아지트로 나가는 사이 따라온 한이.
셋이 함께 비밀교실에 가기로 하고 교장실을 어떻게 들어갈까 논의하는데, 둘이 할때보다는 셋이 하니까 척척 계획이 더 잘 진행된다.
그러나 비밀교실에서는 한 사람의 생각만 이루어지는데, 셋은 어떻게 할까?
친구들의 배려란 이런것이구나.
책을 읽으며 누구의 생각속에서 친구들은 어떤 모험을 했는지 독자여러분도 함께 여행해보세요.

학교안에서 많은 아이들은 잘 보이진 않지만 저마다 비밀지도가 필요한 아이들일것이다. 자신의 비밀지도를 찾고 비밀교실을 만들면 좋겠다.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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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 교실 2 : 움직이는 지도 그래 책이야 37
소연 지음, 유준재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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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치유가 필요한 친구들에게만 보이는 비밀지도. 그런친구들을 지도가 찾아간다. 비밀지도를 읽고 비밀교실을 찾게 되는데, 그 안에서는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모험을 함께하며 친구를 이해하게 되고 우정이 싹트게 하는 비밀교실. 과연 어떤아이들이 갈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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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엔 돌아오렴 - 240일간의 세월호 유가족 육성기록
416 세월호 참사 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 엮음 / 창비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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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 아프지만 우리가 꼭 봐야할 책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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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자본주의 - 자본주의를 모르면 자본주의에 당한다!
마토바 아키히로 지음, 홍성민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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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가 아주 신선하고 강렬해 눈길을 끈 책이다.

그런데 본문 내용은 더 신선하고 강렬해 ‘내 삶’을 되돌아보고 고민하게 만든 책이었다.

나이를 먹을수록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세상은 왜 이 모양인지, 이런 세상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궁금한 것들은 점점 많아진다.

그래서 인문에 ‘인’자도 모르지만 인문 서적을 기웃거리게 되는데, 대부분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실패할 확률 제로.

아주 강렬한 사실들로 첫 장부터 시선을 붙잡았다.

토지를 소유한 지주 계급이 왜 자본주의로 갈아탔는지, 빌게이츠, 워런 버핏 등 검소한 자본가들과 사치스런 왕이나 귀족들 중 누가 더 시장을 원활하게 만드는지, 노동과 활동의 차별점 등등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그동안 내가 아무런 인식 없이 위험한 자본주의에 아주 푹 담궈져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러면서 지금 세상이 왜 이렇게 돌아가는지, 우리는 왜 이 바보 같은 매커니즘에 빠져 있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모두가 다 위험한 자본주의에 빠져 있으니 이 매커니즘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무감각하게 이 물결에 휩쓸리기 보다는, 주체성을 보유한 채 있다면 야금야금 나를 덮쳐오는 자본주의의 위험함을 피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길 것이다.

인문서를 몇 권 보지 않았지만 인문서에 입문하기 딱 좋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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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2된 울 조카가 초등학교 때부터 좋아하던 노빈손! 이제는 초5인 둘째 조카가 엄청 좋아하지요. 오랜 시간 동안 이모와 조카의 사랑을 이어주는 노빈손 시리즈! 활개를 치는 만화 시장 속에서 노빈손만큼은 장수를 하며 우리 조카들에게 재미와 지식을 전달해 주어서 정말 좋아하는 책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지식을 기다리며 노비손 티를 하나 받기를 소망합니다. 티셔츠는 2번으로 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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