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 열두 살 동규
손연자 지음, 김산호 그림 / 계수나무 / 2009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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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1.
늘품 : 앞으로 좋게 발전할 품성.
 

p45.
일본 사람들은 앞이 두 쪽으로 갈라진 지까다비(엄지와 둘째 발가락이 갈라진 버선 모양의 일본 신발)를 신는다. 그래서 생긴 별명이 쪽발이다. 물론 깔보고 놀리는 말이다. (:별명이 붙은 이유를 처음 알았음;;부끄부끄 ^^*)

p109.
아버지가 편지에 쓴 대로 가오리연을 날리는 건 잘한 일이지 싶었다. 오늘 하늘은 비로소 말을 걸어왔고, 높이 멀리 보게 했으며, 바람은 마음을 막힌 데 없이 자유롭게 해 주었다.(이 부분 읽는데 당장 문구사로 달려가 연을 사들고 요즘 바람도 많이 부니, 연을 날려보고 싶었음..!!!)

p113.
"가만히 있었더니 가마때기로 아냐?"
"보자 보자 하니까 보자기인 줄 알았어?"(많이 써먹던 80년대 유머)

p116.
깨끗하면 더 깨끗해지고 더러우면 더 더러워지는 법이다.
~~
"무슨 일이든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 그것은 보람을 맛보는 일이었다.


<북퀴즈>
1. 동규 친구들인 창식이와 준하, 상국이, 재서가 함께 어울려 만든 동아리 이름은?
2. 봉희누나가 혼내면서 일본을 혼내기 위해서 동규가 해야할 일은 다름아닌 무엇이라고 하였나?
3. 아빠가 권씨 아저씨가 죽은 후 홀로 독립운동을 위해 떠나면서 동규를 위해 남긴 물건과 그 물건을 남기시며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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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마도 유일하게 기억하는 어린이 동화 작가의 이름은 이금이씨가 아닌가 싶다. 물론 감명깊게 읽은 동화책이 몇 편 있었지만,,,외국 작품이 많았기에 기억을 하고 있지는 않고 있어서..

그런데 이 작품을 쓴 작가. 참 매력 있었다. 흔히 아이들 책이라고 해서 정말 가벼운 느낌이 너무 많이 들어서 읽어보다가 그냥 덮어버리기 일쑤였는데, 고학년 아이들과 꼭 함께 읽어보고 싶은 책이 생겨서 얼마나 좋은 지 모르겠다.

일제의 탄압이 가장 극심했을 1940년, 성장기에 다다른 동규의 시선으로 우리 민족의 힘든 역사를 그려낸 작가는 지나간 아픈 역사라고 해서 무조건 잊.어.버.려.서.는. 안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왜 고루한 역사 공부를 굳이 하는지, 다른 할 것도 많은데 캐캐묵은 것들에 연연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던 나는 이 책을 읽고, 비로소 우리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좀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교 때 그렇게 배경지식이 부족해 국사 공부에서 헤맸던 나. 얼른 우리반 아이들에게 권해서 아이들이라도 나의 불행한 지난 역사(?)를 되밟는 일은 하지 않게 해야겠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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