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학 -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안내서
셸리 래딕 지음, 홍주연 옮김 / 가나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작년 이맘, 출산을 몇주 앞두고 출산의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때마다 난 스스로를 이렇게 위안하곤 했다.

'괜찮아, 수천년전부터 많은 엄마들이 해낸 것이니 나도 해낼 수 있을 거야.'

출산을 무사히 마치고 나니 정작 두려운 것은 따로 있었다. 그것은 바로 좋은 엄마되기였다.

아직 난 준비가 한참 덜 된 것 같은데, 덜컥 내 손에 맡겨진 작고 부드러운 아기를 보며 '내가 과연 이 아기를 잘 키울 수 있을까? 내가 잘 모르고 실수해서 아기의 습관과 성격을 망치지나 않을까? 아니, 그전에 얘가 과연 잘 먹고 잘 크고 있는건가?' 등등의 걱정이 끊임없이 들었다. 첫 아기를 낳은지 얼마 안된 초보엄마들은 아마 공감할 것이다.

 

이런 저런 고민들과 걱정으로 힘들었을 때 제일 도움이 되었던 게 바로 친정엄마, 그리고 선배 엄마들과의 대화였다.

아이를 키우며 겪는 고충들을 나누고, 조언을 듣고, 함께 격려해주는 그들이 내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모른다.

 

주변에 이렇게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없다면, 또는 다른 엄마들과의 대화주제를 더욱 다양하게 하고 싶다면 이 책 <엄마학>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엄마인 우리 자신을 알고, 우리의 능력을 알고, 의지할 곳을 알고, 하나님을 알아가는 네 개의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엄마들의 사례>와 <통계>를 읽으며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육아의 과제들이 나만 겪는 어려움이 아님을 배울 수 있고,

<과제>에 나오는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또는 주변엄마들에게 물어보면서 엄마로서의 내 위치를 점검하고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채워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저자의 육아원칙 중 두 가지 진실을 소개하며 글을 맺고자 한다.

"나는 놀라운 존재이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딱 맞는 엄마로 태어났다."

 

세상의 모든 엄마들이여, 오늘도 힘내라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