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배케이션
김경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어느 평일 오후, 반가를 내고 무턱대고 교보문고에 들러 고른 책이 김경의 <뷰티풀 몬스터>였다. 카페 창가에 앉아 따스한 햇빛을 쬐며 그 책을 읽었는데, 발칙하면서도 거침없는 그녀의 글을 꽤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내 오후반가를 알차게 꽉 채워준 그 책에 고마워하며, 앞으로 김경의 책이 나오면 읽어봐야지-란 생각을 막연히 했었다.
 

그러던 그녀가 여행책을 냈다고 한다. 여행을 자주 떠나지 못하는 직딩의 한과 설움을 여행책 읽기로 풀곤 했던 나는 냉큼 이 책을 찾아 읽었다. 그리고 역시나, 그녀의 여행은 남달랐다.
 

<셰익스피어 배케이션>이란 제목만 읽고 '셰익스피어의 발자취를 찾아 영국을 돌아다닌 이야기가 아닐까?'라고 생각했던 내 예상은 빗나갔다. 김경의 설명에 따르면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장기독서를 위해 공직자들에게 3년에 한번 꼴로 한달 남짓의 유급휴가를  준 것을 '셰익스피어 배케이션'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실로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그 꿈같은 휴가를, 김경은 받았다고한다. 비록 무급이긴 하지만, 기간이 1년이나 되니 나같이 3일 이상 여름휴가 내려면 남들 눈치를 봐야하는 평범한 직장인들에게는 꿈같은 이야기이다. '그래, 내가 못 갈 바에야 입담좋은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며 여행가는 기분이나 내보자!'라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이 책을 읽었다.

 
역시 그녀답게 다녀온 나라들도 남달랐다. 생전 처음 듣는 이름인 '몰타'라는 섬나라(외교통상부 해외안전여행사이트를 검색해보니, 연간 몰타 인구의 3배인 12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나라라고 한다+_+), 포르투갈, 헝가리, 남아프리카공화국 등등 책을 통해 흔히 접할 수 없었던 나라들을 다닌 것이다. 책과 여행,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그녀의 여행책. 내 눈과 귀에 익숙치 않은 풍경들과 사건들을 그녀의 톡톡튀는 글로 만나는 즐거움을 책 읽는 내내 느낄 수 있었다. 
 

장기휴가를 다녀온 그녀가 마냥 부럽다. 하지만 또 어떤 면에서는 상황탓 그만하고 책(나를 순간이동시켜주는 타임머신)이나 읽어볼까-하는 생각도 든다. 책을 펴면 책 속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공간으로 빨려들어가는 느낌, 구태여 설명하지 않아도 아마 많은 이들이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출근걱정없는 어느 금요일 밤, 편한 소파에 몸을 맡기고 향이 좋은 커피 한 잔 마시며 책 속에 빠져드는 것 그 또한 '셰익스피어 배케이션'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