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 하면서 먹고살기 - 모든 직장인의 로망
양병무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책 제목을 본 순간 '이 책은 꼭 읽을거야!'란 생각을 했다.
"좋아하는 일하면서 먹고살기" 
많은 직장인들, 아니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 아닐까?

 
입사3년차인 나는 회사내에서 업무가 1번 바뀌었다, 홍보에서 회계쪽으로.
언론쪽을 전공하고 사람들 만나는 것도 굉장히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홍보가 잘 맞을 것 같았는데,
막상 일을 해보니 사람들 사이에서 치이는 일이 많아서 은근히 압박도 느끼고 힘든 적이 많았다.

 
그땐 스트레스가 심해서 다른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다른 직업을 알아보기도(막상 지원을 하진 않았지만;;) 했는데,
인사발령이 나고 회계쪽으로 업무가 바뀌고 나서는 그런 생각이 어느새 쏙 들어갔다. 
전에 비해 창의적이거나 재미있는 업무는 아니지만,
꼼꼼하게 챙기는 내 성격과도 어느정도 잘 맞는 것 같고 관련 지식을 공부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경험이 있어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도 <1부 - 꿈의 직업을 찾은 사람들>보다는 <2부 - 하고 있는 일을 꿈의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이 더욱 와닿았다. 어떻게 하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 가운데 전문성을 키워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여러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

 

<3부-꿈의 직업을 어떻게 찾을까?>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을 한번 체험해볼 것을 권하고 있었다.
막연히 '이건 내가 좋아하는 일이야, 난 이걸 잘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고 뛰어들기보다는, 휴가때나 주말을 이용해 원하는 일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한 후 꿈의 직업에 대한 환상이 깨질지, 아니면 진정 자신에게 맞는 일인지 점검해보는 것이다.
그 외에도 MBTI나 애니어그램, 노동부 워크넷 사이트에서 무료로 시행되는 직업 관련 검사들에 대한 설명도 되어있어서,자기 자신의 진짜 능력과 성향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이직문제로 고민중인 사람, 사명감을 갖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