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즈 - 노력을 이기는 일시정지의 힘
레이첼 오마라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1위 ,<Tallks at Google> 최고의 강의로 선정된 도서 " 퍼즈" "멈춰라, 그만둬라 벗어나라!" ,"노력 지상주의를 깨트리는 독창적인 통찰, 구글의 리더십 코치가 최초로 공개하는 더 깊이 집중하고, 창의성을 회복하며 삶의 만족을 되찾아 주는 일시정지의 힘에 대하여 소개하는 책이다. 책에서 말하고 있는 일시정지란? 의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켜 태도와 사고 감정 등 "정신"적인 변화를 가능케 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시간을 갖고 자기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일, 보다. 의미 있고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 내면의 소리에 행동을 일치시키는 일 이것들을 통틀어 진정한 일시정지라고 표현한다. 짧은 멈춤의 시간을 통해 진정으로 동경하는 삶의 모습을 그려 볼 수 도 있고, 자신의 성장을 저해하는 "제한적 신념 "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편도체 납치"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고 말하고 있다. 자기 계발서를 많이 읽는 편은 아니지만 나는 "일시정지"의 부제가 꽤나 마음에 들었고. 일반적인 자기 계발서의 상식을 파괴하면서 노력하는 법 대신에 쉬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녀가 읊조리는 이야기로부터 내 삶에 일시정지가 필요한 여러 가지 신호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던 시간이었다.

 

 

저자 :레이첼 오마라

구글의 리더쉽 코치이자 직원들의 잠재력 개발과 업무 의욕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책임 개발자 유튜브 채널 'Talks at Google'를 운영하며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초대해 명상과 자기계발에 관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총 10장에 의거하여 일시정지를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는 그녀가 일시정지 버튼을 누렀던 동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녀는 외적인 성공에도 불구하고, 어느날부터 일상이 삐그덕 되기 시작했다. "조정"을 통해 첫 번쨰 일시 정지를 경험하였다. 그러나 5년 후 새로 부임한 상사로부터 질책과 동시에 남자 친구와의 관계에도 삐그덕 되면서 마찰이 생겼고, 스스로 향한 부정적인 평가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는 경지에 올랐다. 정신 상태마저 엉망이 되었던 그녀는 구글 회사의 복지제도인 안식년을 신청함으로써 과감하게 자신의 삶 앞에서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다. 2장에서는 일시정지가 필요한 신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호1 " 그토록 사랑했던 일을 이제는 협오하게 된다."

신호 2 "상사로부터 끊임없이 질책받는다."

신호 3 인터 넷또는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신호4 삶에 대대적인 사건과 변화가 발생한다.

신호5 새로운 기회가 모습을 드러낸다.

라며 5가지 신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나는 나의 삶에도 지금 일시정지가 필요한 시기인지 나에게 보내는 신호에 대해 좀 더 귀 기울였다.

 

3장에서는 일시정지에도 용기가 필요하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때로는 마음이 흘러가는 대로 현재의 나를 놓아두어야 한다는 것과  일시 정지의 시간을 갖기에 앞서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점검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4장에서는 스스로 괴롭히는 무의식을 청소하는 법과 "신경가소성"의 힘을 비유하며 뇌를 이해하면 반드시 변할 수 있다. 라고 말한다. 두뇌가 가진 가장 일반적인 방어기제는 마음속 진열대로부터 두려움 테이프를 꺼내 드는 것 두려움을 나를 지배하도록 내버려두지 말고 빠르게 다른 감정으로 끼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5장에서는 일시정지에 필요한 세 가지 자원 "돈". "시간". "활동"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6장에서는 매일 틈틈이 일시정지를 실천하는 법을 " 새로운 마인드 풀니스"라고 이름을 붙이고 하나씩 설명하고 있다. "정서적 자와"와 "순간에 대한 인식"을 결합시키는 작업과  5분 명상으로 감각에 집중하기, 또한  60초 단전호흡으로 차분한 마음 갖기등 소개하고 있다.

 

7장에서는 장기적인 일시정지가 가져다주는 선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장기적인 일시 정지는 타인과 당신 자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이자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잘 알 수 있으며 마음을 다독일 수 있는 기술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8장은 가끔은 디지털 기기와 거리두기에 대해 말하고 있다.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내 삶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디톡스 실천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9장에서는 의미 있는 일시정지를 위한 8가지 조언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나에게 이로운 일과 해로운 일을 구분하라는 것과 정신을 위로하라. 라는 대목은 마음속에 새겨두고 싶었다. 10장에서는 일시정지로 부터 얻은 깨달음을어떻게 유지 할 수 있을까? 에 대하여 초점을 두고 있다. "일시정지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얼마나 성장했는가?", "새로운 삶의 방향이 필요한가"? 저자는 세 가지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보면 깨달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더불어 여정을 지속하기 위해 주디스 라이트와 밥라이트 부부가 창안한 변화의 여섯 가지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 마자 연습 코너를 통해 독자들에게 질문을 제시한다. 질문들을 찬찬히 곱씹어 보고 나의 생각과 나의 반응을 기록할 수 있어 한 층 더 내밀하게 나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나나흰 7기로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