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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뇌 문학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학적 성찰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4년 10월
평점 :

러시아 문학을 연구하는 학자 석영중 교수님의 <눈 뇌 문학 > 작품이 출간되었다. 그녀는 심한 안구 건조증과 비문증을 앓고 있었는데. 그로 인해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근원적인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되뇌이며 눈과 뇌를 탐구하게 되는 상황에 이른다. 어린 시절부터 비문증을 앓았던 나는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급급한 나의 모습과 대조된다. 그녀는 단순한 지각 기관인 눈을 상상력의 기관으로 삶고 철학과 신학을 걸쳐 자신이 좋아하는 문학 작품에 천착해 나간다.
저자는 인문학과 연결 짓기 위해서 포식과 경쟁에서 출발한 인간의 눈이 그와는 반대되는 연민과 공존과 성찰의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갔는가? 이 가정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위대한 눈>은 시각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설명과 시각 사상가들이 논하던 < 세 가지> 시각을 다룬다. <눈의 윤리>은 인간 눈과 CCTV와 같은 기계의 눈의 차별점과, 또한 정교하고 지능화 되어가는 디지털 전체주의 사회에서 개인이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일에 대하여 다루며 <실재와 환상>은 고전 문학이 예고한 가상 현실의 윤리를 집중해서 살펴본다. 뇌전증을 앓고 있던 도스토옙스키는 뇌전증의 환자의 시선과 그 시선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선을 바라볼 수 있도록 설정하며 냉정하면서도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며 서사를 구사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기 연민을 가지기 마련인데, 진짜 이게 가능한 일인가?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게 된다.
가끔 시각이 상실된다는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실명>은 눈먼 사람들, 혹은 시각 장애인이 등장하는 작품들을 소개하며 저자의 살을 붙인다. <창조하고 감상하는 눈>은 타인이 창조한 예술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특별한 눈을 지닌 인간이 착시 덕분에 지각되는 현상과 착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원근법을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던 파트는 <신의 바라봄, 신을 바라봄>이었다. 인간이 신을 보기 위해서는 신이 보는 방식을 본받아야 하고, 신의 보는 눈과 나의 보는 눈이 일치해야 한다는 테오시스 신화를 소개하며, 사랑만이 이 같음의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도스토옙스키의 단편소설 <우스운 인간의 꿈을 >통해 발견하고, 마무리된다.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출몰하기에 가독성이 좋은 책은 아니지만 문학 연구자가 생물학, 물리학, 유전공학, 지각 심리학 등 여러 학문들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눈 뇌 문학의 세계를 소개한다는 점에서 신선하였다. 도스토옙스키 문학을 좋아하지만 <눈 뇌 문학 >작품을 통해 더 좋아지는 계기가 되었고, 살아생전 <본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본 적 없지만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작품이었다. 살면서 인생의 문제 해결 혹은 혜안을 얻고자 할 때 앎의 깊이를 잘 터득하기 위해서는 예술 작품을 단순히 미적 쾌감에 그치지 않고, 윤리적 영역으로 나아가는 저자처럼 승화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