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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 더 독 ㅣ 현대문학 핀 시리즈 장르 5
황모과 지음 / 현대문학 / 2024년 9월
평점 :

나는 인간마다 출발선이 다른 이유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왔다. 보통의 인생을 사는 사람과 그러지 못한 사람 이 경계는 어떻게 혹은 누구에 의해 결정되는지 궁금하였다. 불교에서는 카르마 즉 '업' 의해 결정된다는 말을 마음에 간직하며 살았다. 나에게 파도가 몰아칠 때마다 얼마나 많은 공덕을 지어야 선업을 쌓아야 내가 지은 과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생각했다. 하지만 현생은 인생이 꼬꾸라질수록, 공덕보다는 업을 더 짓게 되는 굴레에서 조금 더 벗어나지 못하는 어리석은 중생에 불과했다.
황모과 작가의 [언 더 더 독] 작품을 착잡한 마음을 가누면서 완독하였다. 저자는 비관적인 이 세계를 어떻게 견뎌야 하는지, 어떻게 건져야 하는지 주인공 '정민'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한다. 정민은 칼귀와 붉은 눈동자를 지닌 비- 편집아의 유전적 특징을 가지고 태어났다. 경제적 이유로 태아 유전자 편집을 시술을 받지 못한 채 성인이 된 그는 과거에 개 사육장이었던 마지막 밑바닥 인간들이 모여있는 언더독 철장 칸막이에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정민은 비- 편집인 중에서도 피부조직이 특별한 강화성을 보이자 편집인 '노아'는 정민을 찾아가 편집인을 위한 임상 실험에 참여를 권한다. 정민은 생면 유지만 가능한 수준으로 거액을 돈을 받으며 장기를 모조리 팔아넘겼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참여한 후 극심한 고통이 온몸으로 그를 덮쳐 고통스러워한다. 정민은 인간으로 살아남길 포기했을 때 인간 이하라 생각해왔지만 기계 이하의 삶까지 추락하고 만다.
[언더 더 독] 작품은 가독성 측면에서 나쁘지 않았고, 스토리 구성도 제법 튼튼하다. 정민이 생의 누추를 추슬러 낼 때에는 울림이 있었고. 비-편집인 즉 우리 사회의 가장 밑바닥 층조차 존엄을 누릴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켜주었다. 동시에 인물을 통해 각성 구도 전환을 보여준다. 비 편집인 정민이 편집인 노아의 삶도 자신과 다를 바 없다는 깨달음을 통해 계급을 떠나 '우리'라는 인식에 도달한다. 저자는 말한다. 생의 텁텁한 순간을 맛보게 된다면 생을 견뎌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