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떡볶이로부터 - 떡볶이 소설집
김동식 외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떡볶이 맛집을 찾아다닐 만큼 나는 떡볶이 킬러다. 떡볶이는 국민 간식으로 손꼽히며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을 보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조방앞 매운 떡볶이'를 좋아한다. 매운맛이 너무 강하고, 자극적이다. 위통이 나에게 안녕? 하며 고개를 빼꼼히 내밀어보지만 나는 계속해서 찾게 된다. <당신의 떡볶이로부터 > 작품은 '떡볶이'를 소재로 열 명의 작가들의 소설을 엮은 글이다. <회색 인간>작품으로 유명한 김동식 작가를 시작으로 유니크한 작가님들이 많이 등장한다. 덕분에 지루하지 않게 각양각색의 떡볶이를 만날 수 있다.

당신의 떡볶이는 어떤 맛인가? 김동식 작가의 <컵 떡볶이의 비밀> 작품은 화자인 '나'는 매일 하교길에 친구들과 함께 컵 떡볶이를 사 먹는다. 친구들의 컵에 담긴 떡볶이 숫자가 자신의 컵에 담긴 떡볶이 숫자보다 많다는 것을 알고, 울컥한 주인공이 그 이유를 찾아 나서는 보편적인 떡볶이 맛을 그렸다. 김서령 작가의 < 어느 떡볶이 청년의 순정에 대하여 >작품은 은행원으로 일하고 있는 한수정 씨에게 연정 시장의 명물이 된 떡볶이를 팔고 있는 철규 씨는 매일같이 큰 가방에 돈을 가득 넣어 찾아간다. 철규 씨는 한수정을 흠모하고 있었지만 한수정은 단단한 철벽을 친다. 어느 날 철규 씨는 가방에 망치를 넣어 한수정을 찾아간다. 잘못된 사랑이 불러온 비극을 그리고 있는 일화는 알싸한 맛을 가진 떡볶이 맛이 난다. 김민섭 작가의 <당신과 김말이를 중심으로 >작품은 주인공인 대학원생 K는 매운 떡볶이를 잘 먹지 못하지만 동료에 의해 매운 떡볶이를 먹는다. K의 대학원생 생활 역시 자의가 아닌 타이에 의해 흘러가는데, 순한 맛 떡볶이에 김말이 5개를 온전히 먹고 싶어진 주인공 K의 심경의 변화를 담고 있는 이야기는 맵싸한 떡볶이 맛이 생각난다.

 

김설아 작가의 <쫄깃쫄깃 탱탱의 모험> 작품은 떡볶이가 자신이 소멸되어 가는 과정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고, 김의정 작가의 <유라 TV>작품은 떡볶이를 먹는 유튜버 크리에이터의 가혹한 현실과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당한 여성의 참혹한 일상을 다룬다. 정명섭 작가의 <좀비와 떡볶이>작품은 떡볶이로 인해 생겨난 부족의 시초를 그린다.

이처럼 떡볶이 하나로 현 사회에 이슈되고 있는 쟁점의 문제들을 다루며 묵직하게 흘러가기도 하고, 떡볶이 때문에 미래에서 과거로 오게 된 서복이, 떡볶이 시점에서 진행되는 이야기, 바람난 남편을 살해하기 위해 떡볶이를 배우는 주인공등 떡볶이 하나로 여러장르를 오고가며 독자들의 흥을 돋운다. 떡볶이는 양념 비율이나, 첨가되는 음식 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이 연출되곤 하는데 읽는 이의 감정을 다채롭게 톡톡 건드리고 있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