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가 꿈꾸는 나라 ㅣ 지혜의 시대
노회찬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평점 :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닦고 있는 대표적인 인사들을 선정해서 창비 출판사에서 지혜의 시대 시리즈를 출간하였다. 노회찬, 김현정, 김대식, 변영주. 정혜신 5명의 저자들이 새로운 시대를 반영하여 새로운 지혜들을 제시한다. 창비 서평단 이벤트로 받은 책은 노란색 표지가 색상과 잘 어울리는 노회찬 위원님 작품인 <우리가 꿈꾸는 나라>였다. 7월 23일 정치권에서는 충격적인 비보가 전해졌다. 진보 정치를 대표하는 노회찬 의원님의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이었다. 각종 sns는 그를 위한 추모글들이 쏟아졌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장례식장을 찾기도 했다. 이 책은 2018년 2월 20일 창비에서 주최한 '지혜의 시대' 연소 특강 중 고(故) 노회찬 의원님의 강연 ' 촛불 시대 정치는 우리 손으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강연 내용들과 함께 유시민 작가님의 "다음 생에서 또 만나요" 의 추도사와 정의당 대표 이정민 의원의 "꼭 필요한 사람, 노회찬" 추도사 함께 실려 있다. 안재성 소설가가 정리한 고 노회찬 의원의 약전이 함께 수록되어 있었다.
'지혜의 시대' 특강 강연 요청을 받고 3초간 고민한 그였지만 창비라는 이유만으로 강의를 수락했다. 2016년 9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 집회는 2016년 10월부터 이듬해 2017년 4월까지 23차례 진행되었다. 평화 촛불 집회와 함께한 나날들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들은 정치에 관해 좀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부당한 권력을 심판하고, 무력 충돌 없이 평화적 시위를 통해 몰아내는 과정들은 전 세계의 관심과 주목을 받게 된다. 우리는 촛불 시대 이전에 태어났지만 촛불 이후를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사람들 즉 시대적 전환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도입부에서는 의원님은 우리가 지나온 70년을 압축적으로 설명을 한다. 그리고 촛불이 세상을 바꾸었고, 촛불이 변화의 첫 단추를 끼워 놓은 상황에서 "불평등을 평등으로, 불공정을 공정으로, 전쟁의 위협으로부터 평화 정착으로" 촛불 당면 과제를 세 가지로 요약했다. 그리고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치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한다. "우리 사회에 일어나는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제민주화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불공정의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다음 장에서는 강연장에서 응하지 못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QA 형식으로 담아놓았다.
1956년 8월에 태어났으면 부산 초량동의 셋방살이를 하며 부산 중학교를 졸업했다. 경기고에 입학했으며,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인천에 있는 현대정공의 하청공장에 처음 취직했으며, 인민노련이라는 조직에 조직부장을 맡게 된다. 다양한 조직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던 김지선과 결혼한다. 노회찬 의원님은 여름에 사는 사람들과 겨울에 사는 사람들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에 앞장 서던 가을 같은 사람이었다. 제대로 된 진보 정당을 만드는 것이 평생 목표였던 사람이었고, 늘 복지를 강조하던 사람이었다. 검소한 생활로도 유명하던 사람이었다. 흔들리지 않았고, 편향되지 않았다. 지혜의 시대 <우리가 꿈꾸는 나라> 작품을 통해 고인이 된 그의 삶과 정신을 엿볼 수 있었다.